수면 습관 때문에 심장과 뇌가 망가진다는 사실 아셨나요?
주말 동안 때이른 폭염에 잠 설치신 분들 계시죠. 깊은 잠을 못자면 고혈압, 심장병, 뇌질환 위험이 높아진다는데요. 이런 병을 키우는 우습게 보면 안되는 위험한 수면습관 어떤게 있을까요?
1. 입으로 숨쉬는 습관
입으로 숨쉬면 왜 나쁠까요? 입으로 호흡하면 기도로 들어가는 공기의 흐름이 뒤바껴 숨쉬기를 방해하면서 우리 몸에 특이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흔히 알려진 코골이랍니다. 물론 코를 곤다고 다 문제는 아니에요. 위험한 코골이가 있는데요.
2. 조용한 코골이
드르렁 드르렁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이 위험할까요? 진짜 위험한 코골이는 사실 조용한 코골이예요. 코를 골다 컥! 하면서 잠잠해지는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하죠. 원인은 혀가 살이 찌거나 노화로 쳐지면서 기도를 막기 때문이고요. 산소가 차단돼 심장과 뇌를 망가뜨리는 안좋은 수면 습관이랍니다.
3. 입 벌려 목젖이 안 보인다
입을 크게 벌려 거울로 목젖이 잘 보이나 확인해보세요. 간단한 수면무호흡증 자가진단법인데요. 혀를 내밀었을때 목젓이 다 보여야 정상이고요. 혀가 살이 찌고 뒤로 밀려나 4단계에 가까울수록, 즉 목젖이 혀에 가려질수록 자기도 모르게 '자는동안 숨을 안쉴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4. 엎드려 자는 습관
엎드려 자는게 편한분 계시죠? 자면서 기도가 막히거나 숨이 잘 안 쉬어지면 '살기 위해서' 무의식적으로 옆으로 또는 엎드려 자게 되는 건데요. 이때 심장이 눌리게 되는데 역시 위험한 수면 습관 중 하나랍니다.
5. 몸을 움직이는 잠꼬대
꿈 꿀때 우리 몸이 움직이지 않는 이유가 뇌에서 '마비신호'를 보내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잠꼬대 하면서 손발을 막 허우적대는 사람이 있죠. 뇌가 손상되어 아프다는 신호랍니다. 전문용어로 꿈행동장애라고 하는데. 이런 사람은 나중에 파킨슨병으로 진행될 확률이 60%라고 하네요.
6. 다리가 불편해 깨는 습관
밤에 자다가 다리가 저리거나 당기는 통증 때문에 불편해서 깨는 분들 있으실텐데요. 뇌신경절단물질 도파민 호르몬 부족으로 생기는 하지불안증후군 가능성이 크다네요. 커피 차 많이 마시거나 먹는약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면 도파민이 부족해지기 때문인데요. 이 질환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도 하지만 '만성 수면 부족'으로 심장과 뇌 건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우습게 보면 안된다고 하네요. 감사합니다. :)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