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백태 제거 해도 안없어지는 이유 뭘까요?
혀 백태는 '설태'라고도 하는데, 혀 표면의 오돌도돌한 돌기에 죽은 박테리아, 세포, 음식찌꺼기 등이 끼어 생기는 것이랍니다. 혀 백태 경우 누구나 약간씩 있고, 양치질 중에 매일 제거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되지 않아요. 하지만 혀 백태 원인 중엔 심각한 것도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요. 혀 백태 안없어짐 의심해볼 질환 6가지 있어요. :D
1. 입마름 - 구강 건조증
혀 백원 원인 으로 제일 흔한 것은 침이 마르는 입마름병 구강건조증이에요. 침은 혀에 이물질을 씻어내고 입안 박테리아 증식을 억제하고 살균작용을 하는데요. 입안 침 양이 줄면 혀의 죽은 세포 or 박테리아가 쌓여 두껍고 하얀 코팅, 즉 혀백태 증상을 유발한답니다. 참고로 구강건조증 있으면 음식 삼키다 사래가 잘 들리고, 입병도 자주 난다고 해요.
2. 비염 - 구강호흡
비염 있는 분들도 혀 백태 잘 생겨요. 비염 있음 코가 항상 막혀서 입으로 숨 쉬잖아요? 입으로 숨쉬면 침이 마르면서 나쁜 세균이 증식해, 구강건조증 증상과 함께 혀백태 입냄새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어요.
3. 약물 복용 - 항생제
약물 장기 복용도 혀 백태 원인 중 하나에요. 혀 백태 생기는 약 종류가 있는데요. 항생제,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이뇨제 등으로, 이런 약물은 구강건조 유발해 혓바닥이 하얗게 될 가능성이 높답니다.
4. 위염 - 위암
위염 있어도 혀 백태 유발하는거 아셨나요? 일반적인 혀 백태는 얇게 끼지만, 위염 있을땐 매우 두꺼운 백태가 생기는 특징이 있어요. 하얀 백태 말고도, 미국립보건원 펍메드 자료에 따르면 위염 증상이 심할 경우 노란 색깔 혀 백태가 두껍게 끼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스트레스성 위염 경우 혀백태 갈라짐 현상도 보일 수 있다고 해요.
5. 구강 칸디다증
어린이 노인에 많은 "구강칸디다증" 역시 혀 백태 원인 으로 보는데요. 구강칸디다증이란, 입속에 사는 정상세균 칸디다가 입속 점막에 증식하는 질환이에요. 구강칸디다증 혀 백태는 주위로 점점 퍼지는 형태를 보여요. 방치하면 입안 점막에 넓게 백태가 퍼질 수 있답니다. 붓기 통증이 생기거나 혓바닥이 짓무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6. 당뇨 - 면역력 이상
면역력 낮아지면 "나쁜" 박테리아 or 칸디다균이 입안에 혀 백태 형태로 쌓일 수 있는데요. 따라서 면역계 이상과 관련있는 당뇨병, 장기이식 환자, HIV/AIDS, 면역억제제 복용하는 사람에게 백태가 흔하게 나타난다고 해요.
*이밖에도 술 좋아하는 사람도 혀 백태 안없어지고 계속 생기는 경우 있어요. 알콜이 입안 박테리아 균형을 깨뜨리기 때문이에요. 여러분 혀백태 는 어디에 속하시나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