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여름이면 고소한 콩국물을 만들어 콩국수도 해먹고 우무콩국도 해먹는데요, 올해는 콩국수보다는 요 우무콩국을 더 자주 해먹고 있어요.
고소한 콩국물에 우무를 말아서먹는데 시원하고 맛있는데다가 저칼로리라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많이 되는거 같아요.
작년여름 진도에서 사온 우뭇가사리가 있어서 요즘 우무를 자주 만드는데, 생각난 김에 오늘은 여름별미 우무콩국 만드법을 알려드릴테니 주말에 해드셔보세요.
< 콩국물 만들기 >
이런재료가 필요해요.
흰콩(백태) 1컵(210~230g), 물 5~6컵, 천일염 1작은술
이렇게 만들었어요.
1. 콩불리기 : 흰콩은 물에 담가서 하룻밤(10시간이상)정도 푹 불려줍니다.
불린콩은 불리기전보다 2~3배정도로 커지고 무게는 두배정도 늘어납니다.
2. 콩껍질 벗기기 : 불린콩의 껍질을 벗겨서 물로 여러번 헹궈준다음 알맹이만 준비합니다.
3. 콩삶기 : 불린콩에 물 2컵(400ml)을 붓고 천일염 1작은술을 넣어서 삶아줍니다.
처음엔 센불에서 삶다가 끓기시작하면 중불로 줄여서 넘치지 않도록 잘 보면서 삶아줍니다.
콩을 삶을때 거품이 많이 나오는데요, 수저로 걷어냅니다.
콩양이 많으면 오랫동안 끓여주어야하는데 요번엔 220g정도만 삶아서 그런지
15분만에 삶아졌어요. 콩을 삶을때 중간중간 콩을 먹어보면서 삶는데
푹무르게 익히는것보다는 살짝 설컹하게 익어야 더 고소한 콩국물을 낼수가 있어요.
4. 삶은콩 갈아서 걸러주기 : 믹서기에 삶은콩과 물 2~3컵을 부어서 곱게 갈아준다음 1차로 걸러주고,
걸러낸 콩을 다시 믹서기에 넣고 물 1~2컵을 부어서 다시한번 곱게 갈아줍니다.
면이나 마소재 주머니에 넣어서 콩국물을 짜내거나 발이 고운 체에 걸러서 콩국물을 받아줍니다.
완성된 콩국물입니다. 껍질을 벗겨서 삶아서 더 고소한 콩국물이 완성되었습니다.
< 우무콩국 만들기 >
그릇에 우무를 담고 콩국물을 부어서 오이채와 참깨를 곁들여주면 완성이에요.
기호에 따라서 소금으로 간을 하면 됩니다.
집에서 직접 만든 콩국물이라서 우무콩국이 더 고소하고 맛있어요.
하루전날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차갑게 해서 먹으면 더위가 싸악~달아나요.
우무와 콩국물은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푸드로 정말 좋아요.
여러분도 주말에 시원한 우무콩국 해드시는 건 어떨까요? ^^
↓좋은 글은 ♡하트 꼭 공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