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후 돈관리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재무설계사 말로는 월급이 많으면 좋겠지만, 아끼고 알뜰하게 생활하는 습관이 더 큰 자산 이래요. 오늘은 기본으로 알아야 될 결혼후 돈관리 방법 7가지 정리해봤어요.^^
-------
1. 결혼 후 세금 절약해요
source:국세청
결혼 후에는 법적으로 배우자가 생기고 자녀가 태어나죠. 또 부모님을 모시고 살 수도 있고요. 이럴 경우에는 ‘인적공제’라고 해서 연말정산때 가족 1명마다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2. 맞벌이라면 각자의 지출과 수입 공유해요
맞벌이부부라면 효율적인 돈 관리를 위해선 수입과 지출을 알려주는 게 좋아요. 각자의 지출과 수입을 더해서 매달 지출 기준을 정하는 것이죠. 혹시 목돈 나갈 일이 생길 때는 꼭 서로 상의해야 하고요.
3. 장기적인 재테크 목표 세우기
결혼 후에는 부부가 함께 미래의 계획과 목표를 세워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가장 흔하게는 내집 마련, 자녀 계획, 불시의 큰 사고 등등 이런 목표에 대한 지출과 금융 계획을 같이 만들어가는 것이 좋아요.
4. 한달 예산을 정해 검토해요
크게 지출, 수입, 저축 항목으로 나누어서 모두 적고 부부가 함께 한달 예산을 정해요. 이렇게 구분해서 관리하면 재무 목표를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어요. 그간 각자 써왔던 가계부 외에도 공동가계부를 쓰는 것도 방법이죠.
5. 결혼 후 돈관리는 함께 하되 역할 분담
결혼을 하면 재테크, 생활비, 관리비, 경조사비, 교육비, 노후자금 등을 마련해야 하는데요. 이때 각자 하는 것보다 함께 돈관리를 하되 역할을 분담해서 관리하는 것이 좋아요. 꼼꼼하고 절약을 잘하는 쪽이 생활비를 맡고, 다른 쪽이 재테크를 맡는 것이죠.
6. 먼저 결혼한 친구나 가족에게 조언을 구해요
결혼 후에는 지출과 저축의 용도가 다양해지고 예전보다 관리할 돈도 2배가 거의 되는데요. 처음에는 어떻게 관리할지 막막해요. 이럴 땐 주위에 먼저 결혼한 친구들이나 가족 부모님에게 조언을 받는 것이 좋아요.
7. 정부의 금융상품 활용해요
결혼 전에는 결혼자금관리를 했다면 결혼 후에는 노후까지 장기적으로 보고 돈관리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이때 정부나 지자체가 제공하는 주택청약통장이나 소득공제와 함께 혜택을 받는 청약저축을 적극 활용하면 세제 혜택도 좋고 재테크에 큰 도움이 되요.^^
좋은글은 ♡공감 꼭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