쫄깃쫄깃한 가지무침은 제가 좋아하는 반찬인데요.
집에서 가지무침 하려면 한번 삶거나 찌는데 보통 가지만 건져내고 삶은물은 그냥 버리잖아요. 근데 이런 가지 삶은물이 항암효과, 당뇨, 콜레스테롤 낮추는 효능이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D
그냥 버렸던 가지 삶은물 효능
가지 삶은물 색깔을 보면 약간 푸르스름하죠? 미국 농무부(USDA) 연구에 따르면요. 가지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많은데 가지를 삶으면 이 안토시아닌이 삶은물에도 빠져나옵니다. 이런 가지물은 특히 암 예방에 좋은데요.
어쩌다 탄음식을 먹게 되는데, 안토시아닌은 탄음식에서 나오는 발암물질 억제 효과가 브로콜리 시금치의 2배나 된다고 합니다. 또 인슐린 생성량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병 예방치료에도 좋다고 해요.
여기에 지방을 흡수하고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도 있는데요.
특히 기름기 많은 음식과 같이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걸 억제해 준다고 하네요. 그래서 다이어트에도 좋고요. 이것 말고도 가지와 가지물 효능이 몇 개 더 있는데 정리해 알려드리면요.
항암채소 가지와 가지물 효능 5
- 항암효과, 당뇨, 콜레스테롤 외에도 가지물은 건강에 좋은데
- 안토시아닌 - 시력 보호
- 고혈압 낮추기, 혈압 수치 조절, 피를 맑게 하는 효능
- 류머티스 관절염 통증 완화
- 가지물 다이어트 - 지방흡수 뱃살빼기
가지물 만들기
가지물 굳이 일부러 만들 필요없이 가지요리 도중에 삶거나 찐 물을 그냥 마셔도 되지만요. 약물로 드실 분들은 건강 프로에 나온 가지물 만드는 방법인데 반으로 자른 가지 1~2개, 물 4리터, 소금 약간 넣고 물이 끓으면 약불로 줄여 5분간 우려서 식혀 드시면 됩니다.
요즘 제철인 가지도 건강에 좋은 채소지만, 요렇게 찌거나 삶은물 그냥 허투루 버리지 않아야겠어요.
가지는 가장 맛있는 제철이 7월~9월이니깐요. 가지요리 많이 드시고, 남은 가지물 물 대신 마시면서 환절기 건강 챙기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