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이 먹던 생강'이 중년여성에게 보약인 이유 9가지

'임금이 먹던 음식 생강'이 중년여성에게 보약인 이유 9가지와 효능

'임금이 먹던 생강'이 중년여성에게 보약인 이유 9가지

조선 후기 '영조실록'에서 생강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영조가 원로대신인 홍봉한과 이야기를 나눌 때 당직 승지가 관례에 따라 임금에게는 생강차, 정승에게는 인삼차를 준비하겠다고 하니 영조는 홍봉한이 마실 차 역시 생강차로 준비하라고 이릅니다.


조선시대 이율곡 선생은 "화합할 줄 알며 자기 색을 잃지 않는 '생강'이 되어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실로 생강은 자기의 향과 맛을 강하게 띠고 있으면서 다른 음식을 만나면 과감히 자기 색을 죽이고 화합해서 새로운 맛과 향을 만들어내는데요.


생강은 여성에게 좋은 효능을 지녀 자신의 체질에 따라 적절히 복용하면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생강이 여성에게 보약인 이유 9가지를 소개합니다.



1. 몸을 따뜻하게 해 여성 질환을 예방한다

각종 여성 질병은 몸에 냉기가 흐를 때 발생한다. 생리통과 같은 여성 질환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강은 ' 부신수질'이라는 호르몬을 자극해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한다. 체온이 높아지니 여성 질병은 사라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해 피부까지 좋아지니 1석 2조다.



2. 면역력을 강화시켜 잔병치레를 막는다

생강 면역력

체온이 1℃ 내려가면 면역력은 30% 이상 떨어져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다.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 생강차를 마시게 해 체온을 높이는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체온을 높이기 위해 생강을 먹는 것은 아니다. 생강에 들어 있는 성분은 우리 몸속의 백혈구 수를 늘리고 혈액의 활동을 촉진하며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요즘같은 날씨에 내 몸을 건강하게 지키고 싶다면 생강은 필수다.

 

 

3. 수분 조절로 부기를 제거한다

우리 몸은 60% 이상이 수분이다. 인체의 수분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 몸 안에 물이 쌓이이면 '수독' 현상이 온다. 하체가 자주 붓고 상체보다 하체에 살이 더 많은 것은 모두 수분 때문이다. 생강은 몸 안의 각종 기관을 자극해 땀을 내고 소변을 잘 보게 해 부기를 빼는 효과가 있다.



4. 가래·기침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생강 기침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진저롤'과 '쇼가올'이다. 이 두 성분은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 감기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생강은 가래를 없애고 뇌에서 기침을 유발하는 중추신경에 작용해 기침을 멈출 수 있게 돕는다. 단, 이미 감기가 많이 진행된 상황에서 기침으로 인해 편도선이 부었을 경우 따뜻한 성분의 생강은 피하는 것이 좋다.



5. 좋은 열은 올리고 나쁜 열은 낮춘다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음식이긴 하지만 무작정 열을 올리는 음식은 아니다. 생강에는 아스피린의 80% 정도 해열 효과가 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열을 발생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해열 작용을 하는 것이다. 몸이 차가울 때는 따뜻하게 하고 몸에 열이 많이 날 때는 그 열을 낮추는 자연 온도 조절계라고 할 수 있다.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종합비타민제, 영양제 추천, 프로바이오틱스, 여에스더 유산균, 에좋은음식, 생강의효능



6. 살균 기능으로 몸속 세균을 내쫓는다

생강 무좀

생강은 무좀의 원인인 진균에 대한 항균 능력도 뛰어나다. 원형탈모증이 있는 머리나 무좀이 발생하는 발에 생강즙을 바르면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으며, 몸속 회충이나 사상충 같은 기생충에도 효과적이다.



7. 혈중 콜레스테롤을 없앤다

생강 콜레스테롤

여성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 먹는 것 하나하나도 꼼꼼하게 선택한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음식을 먹는 것도 좋지만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이 먼저다. 생강의 '진저롤'은 담즙 분비를 촉진해 피 속의 콜레스테롤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새해부터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생강을 빠뜨리지 않는 것이 좋다.



8. 우울증을 치료한다

생강 우울증

우울증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지만 중년 여성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은 바로 '갱년기' 때문이다. 갱년기 우울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생강이 약이다. 생강에는 기를 열고 우울한 기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는 '반하후박탕'에 생강을 넣어 우울증 치료에 사용하고 있다.



9. 어지러움과 현기증을 예방한다

생강 어지러움증 현기증

여성 대다수가 한 번쯤은 빈혈이나 현기증을 겪어본 경험이 있다. 이는 귀 속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일 확률이 높다. 생강은 귀 속의 혈액순환을 촉진해 현기증과 귀 울림을 예방하므로 어지러움이 느껴질 때마다 생강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생강을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생강을 홍차나 대추, 레몬 등 다른 식품과 함께 차로 만들어 마시는 방법과 과자처럼 먹을 수 있는 '생강편강'도 좋다. 생강이 상했을 경우는 독성 물질이 있기 때문에 도려내지 먹지 말고 되도록 버리는 게 바람직하다.

'임금이 먹던 음식 생강' 중년여성에게 보약인 이유 9가지 효능

매일꿀정보 카카오스토리채널 구독하기 https://story.kakao.com/ch/gbotari


좋은 글에는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tipzu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