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이 초복인데 삼계탕 닭 사두셨나요?
어떤 재료든 '신선해야' 음식도 가장 맛있죠. 닭고기는 사온날 먹어야 가장 맛이 좋고요. 보관할땐 냉장실 온도 4℃에서 최대 4일까지가 신선한 보관기간이에요. 이후로는 냄새 나고 잘 상해요.
그리고 백종원씨가 알려준 건데 닭껍질이 미끌미끌하면 상한 닭고기거나 오래된 닭이라 신선도가 떨어지고 있는 거니깐요. 봐서 빨리 삼계탕이나 닭백숙을 해드셔야 되고요. 사실 닭고기 말고도 여름엔 '냉장고 보관기간이 중요한 식품'이 많은데요.^^
2. 소고기 돼지고기 보관법
소고기 돼지고기는 냉장실 온도 4℃에서 3~5일이 신선한 보관기간이에요. 이 안에 못먹을 거 같다? 그럼 냉동실 18℃ 이하에서 밀봉으로 최대 3개월~6개월까지! 이 기한이 지나면 고기가 '냉동화상' (freeze burn)을 입어 맛이 떨어지기 시작해요.
이때 1회 분량으로 소분해서 납작하게 랩과 지퍼백으로 포장하면 나중에 꺼내 먹기 편해요. 또 차곡차곡 쌓기도 좋아서 냉장고 자리도 적게 차지하고요.
3. 수박 보관기간
수박 보관법은 알아도 정확한 보관기간은 잘 모르실거에요. 통으로 사다보니 보통 1주일 두고 먹는 분들 많은데요. 잘랐을 경우 식중독 걱정없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수박 보관기간은 3일이에요. 의외로 짧죠? 수박은 물기가 많아서 금방 상해요.
그리고 수박은 절대 랩을 싸서 보관하면 안되요. 하루만 지나도 식중독균이 우글우글 번식해요. 반드시 수박은 조각내서 밀폐용기에 보관하세요!!!
4. 콩나물 보관법
콩나물냉국 여름에 참 좋아하는 반찬인데요. 이런 콩나물도 상하기 쉬워서 냉장보관해도 3~4일 안에 다 먹어야 해요. 아니면 남은 콩나물은 물에 담아 2일에 한번씩 물을 갈아주면 최대 7일까지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어요.
5. 상추 보관기간
남은 상추는 씻지 않은 상태로 냉장실에서 3일까지가 가장 신선한 보관기간이에요. 간단하게 지퍼백에 넣어서 냉장고 아래 채소 칸에 넣어주세요.
6. 남은 달걀 노른자 보관법
가끔 요리하고 남은 달걀 노른자는 냉장고 보관기간이 며칠일까요? 되게 짧은데요. 랩에 씌워서 겨우 2일이랍니다. 생선 만큼 짧아요. 닭고기처럼 식중독 위험이 있어서 여름엔 2일이 넘으면 그냥 버리는 것이 건강을 위해 좋답니다.^^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