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음식장만, 설거지, 빨래 널기, 청소 등 계속되는 가사노동으로 팔을 자주 사용하는 주부들은 팔꿈치부터 손목까지 통증을 느끼곤 하는데요. 특히 지난 추석 연휴와 같은 명절에는 하루 종일 과도한 가사에 몰려 통증이 더욱 심해진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일 년 365일 매일 매일 할 일이 끊이지 않는 집안일로 제대로 쉬지 못하는 주부들은 팔에 상과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주부에게 자주 나타나는 상과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상과염이란?
상과염은 팔꿈치 관절의 '상과 기시부'에 통증이 생기는 증후군을 말하는데요. 팔꿈치 관절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 골프 등 팔을 과도하게 쓰는 사람에게 발생하는데요. 바깥쪽 상과염을 ‘테니스엘보’, 안쪽 상과염을 ‘골프엘보’라고 합니다. 상과염은 운동선수 외에도 컴퓨터 사용자, 주부, 목수, 요리사 등 팔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주부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2.상과염의 원인은?
상과염은 손목 관절에 있는 펴는 근육, 굽히는 근육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거나 반복해서 무리하게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데요. 안쪽 상과염은 손목관절 굽힘근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고, 바깥쪽 상과염은 손목관절 폄근육에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특히 근육에 과도한 부하가 걸리면 힘줄에 미세한 찢어짐이 발생하는데, 자연 회복 과정 중에 반복적으로 힘이 가해지면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못하고 불완전하고 비정상적인 상태로 회뵉되어 만성 통증이 발생합니다.
3.상과염의 증상은?
상과염이 발생하면 팔꿈치 안쪽 또는 바깥쪽 위관절 융기에서 시작되는 통증이 아래팔로 뻗쳐 가는 양상을 보이는데요. 대부분 서서히 진행하여 발병 시기를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지만, 급성으로 시작하여 비교적 정확한 발병 시기를 밝힐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은 미약한 정도부터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로 심한 상태까지 다양하며, 세수나 식사 등의 일상활동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4.상과염의 치료는?
일반적인 치료의 원칙은 통증의 조절, 염증 완화, 연부 조직 자연 치유 촉진, 근력 회복, 활동의 복귀로 보면 되는데요. 대부분 보존적 치료만으로 충분히 회복될 수 있으며, 보존적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입니다. 과하게 근육을 사용하여 힘줄에 반복적으로 부하가 가해지면 손상된 힘줄이 정상적으로 회복될 수 없으므로 근육 사용을 최소로 줄여여 합니다.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서 다양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물리치료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스테로이드 국소 주사는 단기적 효과는 클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다른 치료방법에 비해 오히려 효과가 낮고, 재발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과도한 가사로 팔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상과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힘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지나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초기 증상이 발생하면 충분한 휴식을 가져 손상된 힘줄이 자연적으로 나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글에는 ♡하트 꼭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