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저녁 5시면 어둑어둑해서 햇빛 볼 시간이 짧죠.
이렇게 햇빛을 못받음 '살이 잘 찌는 것' 아셨나요? 새해 다이어트 결심한 분들 많은데요. 연구에 따르면 햇빛을 못쫴 비타민D가 부족하면 몸에서 지방세포 증식을 잘 억제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뱃살이 잘 찌는데 실제로 과체중, 복부비만인 사람 혈액검사를 해보면 비타민D 부족이 많다네요.
2. 면역력 저하, 독감 감기
독감, 감기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와도 면역력이 강하면 걸리지 않아요. 이런 면역력을 조절하는 것이 바로 햇빛의 비타민D인데요.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D 부족이 아닐때 인플루엔자 발병 위험이 42% 감소했어요. 추워도 가끔 바깥에 나가 햇빛 쫴서 독감예방하세요.
3. 계절성 우울증?
우울증이라면 흔히 '기분이 울적한 상태'만 생각하셨죠? 사실 입맛이 없거나 의욕이 없는 것도 포함되거든요. 즉 나도 모르게 생길 수 있고 특히 겨울에 이런 증상이 심해지는데요. 바로 비타민D가 부족하면 나타는 증상이랍니다.
4. 겨울에 미끄러져 뼈가 잘 부러지는 이유
뼈에 좋은 영양분 칼슘의 흡수를 돕는 것이 바로 '햇빛이 퍼주는 공짜 영양제' 비타민D인데요. 햇빛 볼 시간이 적다보니 원래 모자랐던 비타민D가 더 부족하게 되고요. 겨울에 잘 미끄러지고, 넘어졌다 하면 골절이 생기는 이유가 비타민D 부족으로 뼈와 근육이 약해져 그럴 수 있어요.
5. 불면증
요즘 잠이 통 안와서 늦게까지 휴대폰 보는 분들 계신가요? 다른 계절보다 겨울에 불면증 겪는 경우가 많아요.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생체시계 작동이 느려지고 뇌호르몬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이고요.
6. 뇌졸중 심근경색 증가
햇빛이 혈압을 낮추고 염증·혈전을 막는 효능이 있는거 잘 모르셨죠? 겨울철 심장마비·뇌졸중 예방에는 햇빛을 꼭 자주 봐야 하는데요. 실제로 '하버드의대' 조사에 의하면 혈중 비타민D가 정상수치 30ng/㎖ 경우 급성 심근경색 위험이 절반으로 낮았어요.
*비타민D 많은 음식은 달걀, 버섯, 연어, 고등어가 있고요. 최고 좋은것은 오전10시~ 오후3시 사이 일주일 두번 5분~30분 햇빛 쬐기라고 하네요. 감사합니다. :)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