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에 숭숭 구멍이 뚫리면 뼈가 약해 작은 충격에도 금이 잘 가요.
겨울엔 몸을 움츠리고 다니다보니 넘어지면 손목, 발에 가벼운 뼈골절이 잘 생긴다는데요. 흔히 뼈에 좋다면 칼슘이 많은 음식만 생각하시죠? 사실 칼슘만 먹어선 효과가 별로고요. 다른 영양소, 예를 들면 비타민D, C, K와 같이 먹어야 그 효과가 높아지거든요. 오늘은 이런 영양소가 많아 뼈에 좋은 음식 6가지 알려드릴게요.
1. 목이버섯
마라탕, 팔보채에 넣는 흐물흐물한 버섯이 바로 목이버섯인데요. '비타민D'가 많아 칼슘의 흡수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해줘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의학저널 '란셋'(Lancet)에 의하면 비타민D는 겨울에 많은 천식 예방 효과가 있어요. 천식에도 좋고 뼈에도 좋은 일석이조 음식이랍니다.
2. 치즈
하루 우유 3잔 이상 마시는 분 계신가요? 보통 칼슘하면 우유를 떠올리죠. 하지만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theBMJ) 연구에 의하면 하루 3잔은 오히려 골절이 더 잘 생겨요. 반대로 우유를 발효시킨 치즈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고요. 음식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서도 효능이 달라져요.
3. 아몬드
눈이 파르르 떨리면 마그네슘 부족 증상으로 알고 계시죠. 아몬드에 마그네슘이 많은데요. 뼈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요. 혈중 마그네슘이 충분한 사람은 뼈에 구멍이 적고 골밀도가 촘촘해서 골절이 잘 생기지 않는다고 하네요.
4. 귤, 오렌지
칼슘 말고 뼈에 중요한 영양소가 있는데요. 바로 콜라겐입니다. 콜라겐은 우리 몸에서 뼈를 재생하는데 아주 중요해요.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랍니다. 콜라겐은 '식품으로 먹어도 흡수가 안돼' 몸에서 만들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비타민C가 많은 제철 귤을 식후 1개씩, 하루 3개 정도 드시면 뼈건강에 좋아요.
5. 바나나, 홍화씨
바나나에는 비타민K와 칼륨이 많은데요. 흔히 골다공공증이라 하죠. 뼈에 구멍이 숭숭 뚫리는 '뼈손실'을 늦추고요. 금이 간 뼈가 잘붙는 음식이라고 하네요. 홍화씨도 뼈를 잘붙게 하는데요. 역시 뼈밀도를 빽빽하게 높이는 효과도 있어요.
6. 두부
두부 한모에 하루 칼슘섭취량 40%가 들어있어요. 또 콩단백질도 많은데요. 흡수율이 높아서 먹는 족족 완전하게 몸에 흡수돼 두부도 뼈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이랍니다.
*뼈에 좋다고 사골 국물 먹는분 있는데요. 가끔 맛으로 먹으먼 모를까. 뼈에는 도움이 안되고 지방과 콜레스테롤 때문에 자주 먹음 혈관 건강에 안좋다고 하네요. 감사합니다. :)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