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무카-스바나' 도그자세 라고 유명한 요가자세 중 하나입니다.
코로나로 집콕이 늘어나다보니 생활이 무료해질 수 있는데요. 평범해 보이지만 이 간단한 요가자세 하나가 몸의 에너지(활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무기력증, 일명 코로나 블루를 이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그자세는 활력충전 말고도 뼈강화나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요가 도그자세 효과 5가지를 알려드릴게요. 매일 꾸준히 해보시길 바래요. :D
1. 척추 강화
첫번째는 척추 강화입니다. 거꾸로 엎드린 도그자세는 중력에 의해 자연스럽게 척추의 배열이 고르게 맞춰지는데 도움을 주고 흐트러진 신체 균형을 잡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 목과 함께 어깨도 강화시켜주고요.
2. 가슴 근력↑
상체 하체를 동시에 쓰는 도그자세는 가슴 근력을 올리는데 굉장히 좋은 자세 중 하나입니다. 요즘처럼 집콕하면서 하루종일 앉아 지내다 보면 몸 전체 근육이 약해지는데 특히 가슴 근육이 약해지고 척추와 어깨 근육이 말리면서 구부정한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도그자세는 가슴 근력 강화와 함께 뻣뻣해진 어깨의 등을 곧게 만들어준다고 하네요.
3. 팔뚝살 제거 근력↑
도그자세는 양팔로 상체를 지지하는 자세를 하게 되요. 이때 어깨와 가슴의 모든 체중을 버티기 위해서 팔 전체 근육을 쓰게 되는데요. 이렇게 팔로 버티는 자세는 팔힘을 키우고 팔뚝살 빼기에도 효과적이랍니다.
4. 스트레스 우울증 감소 명상 효과
도그자세는 누구나 하기 쉽고 부상 위험이 적어 정신집중에도 좋은데요. 근력 강화와 동시에 깊고 정확한 호흡과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증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5. 종아리 근육 뭉침 풀기
종일 서 있거나 걸어 다니는 분들 저녁 되면 종아리가 뭉치고 허벅지가 딴딴해질때 있으시죠? 도그자세를 매일 해주면 다리 근육의 뭉침도 풀어진답니다. 하루종일 고생한 허리의 긴장도 풀어지고 하반신을 전체적으로 스트레칭 해줍니다.
도그자세 주의점
도그자세 할때 유연성이 떨어져 자세가 힘들면 발뒤꿈치를 들거나 무릎을 살짝 굽히고 해도 됩니다. 허리는 되도록 곧게 펴야 해요. 단 머리로 혈액이 쏠리면서 혈압이 상승할 수 있으니 혈압이 높은 사람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도그자세는 너무 오래할 필요는 없는데요. 짧게는 1분~3분 또는 원하는 만큼 한 후, 그대로 무릎을 꿇고 팔을 쭉 뻗어 엎드리는 아기자세(Child's Pose)로 바꿔 진정을 시켜주면서 운동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