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팔뼈, 어깨뼈, 빗장뼈 3개를 합쳐 어깨로 보는데요.
생각보다 어깨의 범위가 넓죠? 이런 어깨는매우 연약해서 '허리 다음'으로 많이 아프고 잘 다치는 부위인데요. 초기에 작은 어깨통증을 무시했다간 나중에 악소리 날 정도로 아프고 팔을 못쓸 정도로 악화된다죠. 오늘은 생로병사의 비밀에 나온 어깨통증 원인 질환 5가지와 어깨에 좋은 운동 알려드릴게요. :)
1. 오십견 (동결견)
많이 들어봤지만 오십견 원인은 잘 모르실텐데요. 어깨뼈와 위팔뼈를 연결하는 관절낭이 있어요. 정상인은 관절낭이 잘 움직이지만 오십견이 있으면 염증이 생기고 딱딱하게 굳는데요. 굳은 관절낭이 어깨관절에 늘어붙어 뼈를 꽉 잡고 있는 상태라 팔이 잘 안올라가고요. 누가 살짝 건드려도 자지러지게 아프답니다. 심한 겨드랑이 통증도 특징이고요
2. 어깨충돌증후군
어깨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분들?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쉽게 설명하면 어깨를 덮고 있는 견봉과 회전근개 사이가 좁아져 충돌하면서 소리가 나는걸 말해요. 이런 어깨충돌증후군 원인은 ①노화 ②휴대폰 때문인데요.
어깨를 굽히는 자세로 휴대폰 컴퓨터를 장시간 하면 앞쪽 근육이 세지고 뒤쪽 근육이 늘어나요. 그러면 등쪽 어깨뼈가 앞으로 이동해 어깨가 말리는 증상이 나타나고요. 초기에는 단순 어깨통증, 어깨뭉침으로 시작해 계속되면 어깨충돌증후군으로 발전하는 거랍니다.
3. 회전근개건염
50대에 오십견이 많다면, 3040대 제일 많은 어깨질환이 회전근개건염인데요. 팔을 많이 쓰는 직업에 잘 생기고요. 어깨질환을 치료하는 정형외과 의사쌤들도 피할 수 없다죠. 회전근개란 4개의 크고작은 근육으로 된 중요한 어깨 근육인데요. 이 회전근개는 넘어지거나 운동할때 잘 다쳐요.
특히 남자분들 가슴근육 키운다고 벤치프레스만 하는 경우 있죠? 이때도 앞쪽 대흉근이 지나치게 강해지면서 어깨뼈가 앞으로 쏠려 어깨충돌이 나는데요. 아픈걸 근육통으로 오해하고 무리하다 회전근개 염증이 생기는 건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요. 반드시 등운동을 같이 해서 균형을 맞춰야 한다네요.
4. 회전근개파열
사실 오십견보다 더 많은 질환이 회전근개파열이예요. 쉽게 말해 어깨힘줄이 찢어진 상태를 말하고요. 연구에 따르면 91%가 수면 중에 심한 통증을 경험하고요. 회전근개파열 후 아파서 어깨를 움직이지 않게 되고 나중엔 오십견이 같이 진행되요. 이런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 차이가 약간 있는데요.
오십견은 아픈 팔을 다른팔로 들어 올려도 올라가지 않아요. 모든 방향이 아프고 통증이 심하고요. 회전근개파열은 아픈 팔을 다른팔로 들면 올라가고요. 위로 올릴때 통증을 느끼지만, 아픔을 못느끼는 경우도 있어요.
5. 석회화건염
석회화건염은 힘줄 안에 돌(석회질)이 생겨서 찌르는것을 말하고요. 혈액순환이 안돼 힘줄에 산소가 부족해지면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일정한 주기가 있고 처음 생겨 한창 땅땅해지다 점점 물러지고 사라지기도 해요. 한창 땅땅해질때 체외충격파를 하면 잘 안없어지고요. 심한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는게 특징이에요. 이런 어깨질환은 어깨주사 맞고 좋아졌다고 암것도 안하면 다시 나빠지기 때문에 꾸준한 어깨 스트레칭 필요한데요.
6. 어깨에 좋은 스트레칭 운동 2가지
한번쯤 보셨을건데요. 유튜브 애스크닥터조의 재활 어깨운동이예요. 아픈 팔을 뒤로해 15초 수건을 끌어올리는 동작이고요. 실제로 생로병사의 비밀 출연자 한명은 이 간단한 어깨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 상당히 호전을 봤어요.
첫번째 운동으로 관절 운동범위가 넓어지면 한쪽팔을 몸쪽으로 당기는 스트레칭도 해주면 좋은데요. 보통 병원가면 뭔가 확실한 치료를 원하는데 생로병사 나온 의사쌤도 운동치료가 먼저고 최고라고 말할 정도로 효과가 좋답니다. 이밖에도 허리 바로세우기, 턱걸이(랫플다운), 노젓기운동도 어깨에 좋은 운동이라네요. 감사합니다. :)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