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의 일종인 말라세지아(malassezia) 진균은 비듬이 생기는 원인인데요.
사실 이 진균 곰팡이는 모든 사람의 두피에 살고 평소엔 별 문제가 없어요. 근데 면역력 저하나 어떤 이유로 이 진균이 과다증식을 하게 되는데요. 이 말라세지아가 두피의 피지를 먹고 내뿜는 분비물이 두피를 자극해 각질의 탈락이 빨라지면서 비듬이 되는 것이에요.
2. 혈당 빠르게 올리는 음식 섭취
설탕을 많이 쓴 음식 그리고 탄수화물(당)을 많이 먹으면 혈당이 빨리 올라가는데요. 이렇게 혈당이 높을때 두피에 피지가 많이 생성되고요. 피지로 기름진 두피는 말라세지아 진균의 좋은 먹잇감이에요.
3. 아연 부족, 비타민B 부족
치즈 같은 유제품과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이 비듬을 유발할 수 있는거 아셨나요? 물론 이런 종류의 음식을 먹는다고 전부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아니고요. 이런 음식을 좋아하면서 + 비타민B 아연 부족이 피지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4. 스트레스로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를 받으면 피부 면역력이 떨어지고 피지 분비가 늘어나요. 이런 피부 상태가 반복되면 말라세지아 진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고 비듬을 유발하게 되요.
5. 파킨슨병
특정 질환도 비듬이 생기는 원인이 되는데요. 파킨슨병이 그중 하나에요. 증상은 걸을때 + 손이 가만히 있을때 손떨림 증상이 심한 특징이 있어요. 또 당뇨가 있어도 비듬이 잘 생긴다고 하네요. 감사합니다.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