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도의 탄수화물 공복 상태가 되면 우리 몸은 강제로 지방을 태우기 시작해요!
솔깃하죠? 이를 케토시스(Ketosis) 상태라 하는데요. 의료정보지 헬스라인(HL)에 따르면 빠른 체중감량, 당뇨병 감소, 극적인 피부결 개선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완벽한 케토시스 돌입 전까진 여러 불쾌한 부작용도 함께 겪는다죠. 50세부터는 탄수화물 끊어라는 건강법도 있지만, '이것' 때문에 탄수화물 끊기 다이어트가 어려운 이유인데요. 대체 탄수화물 끊으면 우리 몸에는 어떤 현상이 벌어질까요?
1. 케토 독감 (두통 메스꺼움)
2주~4주 탄수화물 제한 식단에 적응하는 동안 신체는 상당한 스트레스를 견뎌야 해요. 이때 탄수화물 금단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증상이 독감과 비슷해서 케토시스 상태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을 '케토 플루'라고 불러요. 대부분 두통, 메스꺼움, 현기증 등을 겪는다고 해요.
2. 뚝뚝 떨어지는 체력
밀가루, 밥 같은 탄수화물 끊기 다이어트를 '일주일을 못넘기는 이유'가 체력 때문인데요. 우리 신체의 주연료는 탄수화물이 변한 포도당입니다. 대체재로 쓰이는 지방은 느리게 공급되기 때문에 뭘해도 몸에 힘이 없고 체력이 뚝뚝 떨어지면서 운동능력도 저하되요. 단 이런 증상은 완벽하게 케토시스에 돌입하면 사라진다네요.
3. 만사에 예민해짐
탄수화물 하루 섭취량을 5% 이하로 제한해야 하는데, 그 결과 초기에는 뭘 먹어도 허기가 가시지 않아 성격파탄자에 가깝게 신경질적으로 변해요. 흔한 탄수화물 부족증상인데, 사람에 따라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인 경우도 있어 많이들 탄수화물 끊기 다이어트를 중도 포기하는 이유 중 하나에요.
4. 소화기 트러블 (변비)
2주동안 탄수화물 끊으면 사실 먹을게 별로 없어요. 이때 보통 탄단지 비율 5:20:75 의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을 먹게 되는데요. 갑작스럽게 영양소 비율이 변하면서, 케토시스 돌입 전까지 변비 설사 같은 소화기 트러블이 생길 수 있어요.
5. 종아리 쥐
탄수화물 끊으면 소변을 통해 많은 전해질이 배출되요. 그 결과 전해질 불균형으로 다리 쥐가 잘 나게 되요. 헬스라인에 따르면 이것 때문에 케토제닉 다이어트 중에는 나트륨,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 전해질 보충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6. 입냄새
케토시스 상태에 돌입하면 간은 에너지를 만드려고 지방을 케톤으로 '변환'시켜요. 이 케톤이 소변과 입으로 나오게 되면서 입냄새가 나게 된답니다. 일반적인 저탄고지 부작용이지만, 다이어트가 제대로 되고 있다는 신호이기도 해요.
*이렇게 몇가지 불쾌한 증상을 이겨낸 후엔 몸이 완벽한 케토시스 상태로 변해 드라마틱한 체중감량 효과와 피부 개선 효능이 나타나는데요. 그치만 반대 연구결과도 있는데, 유럽심장학회(ESC)에 따르면 심장질환 위험을 높일 가능성도 있다네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