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 세게하면 음식찌꺼기 더 잘 닦일까요?
사실 치아에 막 생성된 찌꺼기는 부드러워서 휴지로도 닦아낼 수 있어요. 하지만 휴지는 치아 안쪽까지 닿지 못하기 때문에 칫솔을 쓰는 것인데요. 미국치과협회에 따르면 양치질 세게하면 '이것' 4가지가 나타난다는데요. 혹시 여러분도 칫솔질 세게하고 있는지 한번 체크해보세요. :D
1. 잇몸이 내려앉아 치아 뿌리가 보인다
치아는 법랑질이 보호하고 있는데요. 양치 세게하면 이 법랑질이 무너지고 잇몸이 내려앉으면서 치아 뿌리가 드러나요. 잇몸이 내려앉으면 치아가 흔들리기 시작하고 심한 경우 이빨을 뽑아야할 수 있어요. 연구에 따르면 전세계 인구 10명 중 2명이 너무 칫솔질 세게하면서 잇몸을 손상시킨다고 하네요.
2. 잇몸 근처 치아 어두운 줄
한번 치아 잘 살펴보세요. 치아의 잇몸 가까운 부위 어두운 줄이 눈에 띈다면 '치근' 표면이 드러났기 때문이에요. 치근 표면은 에나멜이 없기 때문에 잇몸이 내려앉아 치아 뿌리로 내려갈수록 치아가 점점 어둡게 보이는 것은 이런 이유에요. 치아를 보호할 에나멜이 없기 때문에 쉽게 세균과 박테리아에 노출되고, 악순환으로 계속 치아가 안좋지게 된답니다.
3. 한달도 안돼 칫솔모가 닳는다
의학정보지 헬스라인에 따르면 하루 2번 2분간 양치 기준으로 칫솔 교체 주기는 3개월이에요. 만약 교체 한달도 안돼 칫솔 마모가 심해서 자주 칫솔을 바꿔야 할 정도라면 양치질 세게하고 있거나 너무 오래하는 신호일 수 있어요.
4. 치아 민감 이시림 통증
양치 세게하면 치아가 매우 민감해지고 이가 시려요. 치아 뿌리가 보호되지 못하고 신경이 공격받기 때문인데요. 치아 전체가 그렇기 보다는 어떤 치아 하나를 콕 짚어 이시림이 나타나게 되요. 특히 뜨거운거 차가운거 먹을때 이시림 증상과 통증을 동반할 수 있어요. (미국치과협회에 따르면 일반 치약이 아닌 센소다인 치약은 치아의 민감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양치 세게하는 습관 고치는 방법
1. 세 손가락으로 칫솔 잡기
칫솔을 손가락 세개로 잡으면 치아에 전해지는 압력이 줄어요. 치아 플라그를 제거하는 것은 힘이 아니에요. 치과의사들은 살살 닦아도 플라그는 제거가 다 되기 때문에 힘을 주는 것보다 꼼꼼하게 닦는게 중요하다고 말해요.
2. 느리게 양치하기
치과협회에 따르면 너무 강한 칫솔모가 치아를 잘 닦을거 같지만 잇몸을 손상시킬 수 있어요. 힘을 빼고 부드럽게 닦아요. 오른손 악력이 강하기 때문에 왼손으로 양치하는것도 방법일 수 있어요. 또 양치질 속도를 느리게 하고 부드러운 강모를 선택하세요.
3. 경고 표시등 있는 전동칫솔 사용
칫솔질 세게하면 표시등이 녹색에서 빨간색으로 바뀌어 경고와 소음으로 알려주는 기능 있는 전동칫솔 사용하세요. 전동 칫솔은 칫솔을 치아 위로 가져가기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잇몸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단 전동칫솔 역시 잘못 사용하면 치아 마모를 일으킬 수 있답니다.
*한번 마모된 치아는 불행히도 절대 되돌리지 못하니, 양치 세게하면 안되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