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좋은 음식 보다, 신장에 나쁜 것 안먹는게 중요하다고 해요. 특히 영양제 약 과다복용 하면 신장에 안좋은데요. 영양제 약은 "모두 신장을 통해 배설"되기 때문입니다. 신장 안좋을때 증상으로 옆구리 허리 쪽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권장량 지키면 건강에 괜찮지만, 과다복용 하면 오히려 신장에 나쁜 영양제 약 5가지 알려드릴게요. :D
1. 비타민C
과다복용 하면 신장에 나쁜 영양제 대표적인 것인 비타민C 입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물질로 암, 동맥경화, 류머티즘 예방 그리고 면역력 높이는 효능이 있는데요. 하지만 비타민C 과다복용 은 소변 내 옥살레이트 배설량이 증가해 신장 세뇨관 독성이 나타날 수 있다네요. 신장 건강을 위해 비타민C 하루권장량 은 2000mg 넘지 않는것이 좋다고 해요.
2. 비타민D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밀도 높이고 골절·골다공증 위험은 낮추면서 우울증에도 효능이 있는데요. 비타민D 과다복용 하면 신장에 나쁜데, 급성 신장손상 생길 수 있다고 해요. 비타민D 하루권장량 400IU~4000IU 랍니다.
3. 종합감기약 진통제
어린이든 성인이든 약국에서 손 쉽게 구할 수 있는 종합감기약 복용 주의하세요. 물론 종합감기약 전부가 그런것은 아닌데요. 정확하게는 종합감기약에 포함된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가 신장에 나쁜 약 성분이라고 해요. 평소 신장이 안좋으면 약사에게 말해서 종합감기약 성분에 NSAID가 들어간 약을 피하고 다른 것은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4. 대상포진 항바이러스제 | 일부 항생제
어르신들 겨울에 면역력 약해지면서 대상포진 많이 걸리세요. 피부과 항바이러스제 or 항생제 약도 독해서 신장에 안좋은 약 인데요. 물론 건강한 사람은 항생제 먹는다고 갑자기 신장이 나빠지거나 신장수치가 올라가지 않아요. 하지만 이미 신장이 나쁜 환자는 항생제 복용시 신장으로 배설되는 항생제 종류가 부담이 되어 신장 과부하 걸리고 신장수치 올라가 신장독성을 일으킬수 있답니다. 신장이 나쁘면 담당 선생님에게 미리 말을 하고 항생제 복용량과 복용기간을 조절해야 해요.
5. CT MRI 조영제
병원에서 혈관 잘 보이도록 CT MRI 찍기 전 주사 놓는 조영제 역시 신장에 나쁜 약 이라서, 조영제 CT 자주 찍으면 신장 안좋은 분들은 조영제 부작용 으로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해요. 신장 안좋으면 이런 약물 사용 전 미리 주치의 선생님과 상담하는것 잊지 마시길 바래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