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하면 우리 몸은 제발 쉬라고 신호를 보낸다고 하죠.
이런 신호 무시하고 계속 무리하면 실질 수명이 짧아지고 심근경색 뇌졸중 같은 과로사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아지는데요. 오늘은 의학정보지 웹엠디가 알려주는 피곤할때 생기는 과로증상 7가지 소개해드릴게요. 해당되는지 체크해보시고 건강 위해 휴식을 취해주세요. :D
1. 쌍꺼풀
무쌍인데 피곤하면 쌍꺼풀 생기는 분 있으시죠. 일단 쌍꺼풀 생기는 이유는 눈을 뜨게 하는 근육 "상안검거근"이 눈꺼풀을 들어 올릴때 눈쪽 피부가 접히기 때문인데요. 평소에는 눈꺼풀 속 지방 때문에 쌍커풀이 안생기지만, 피곤하면 눈가 지방 및 수분이 감소하면서 일시적으로 눈 주위 피부도 얇아져 쌍커풀 생기게 된답니다.
2. 피곤하면 혈뇨
방광암 요관암 전립선암 있으면 혈뇨 나오기 때문에 일단 주의해야 해요. 근데 과로 및 스트레스, 운동 심하게 한 뒤 피곤하면 혈뇨 즉 일시적으로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거든요. 요도염증 요로결석 때문도 흔하고요.
3. 귀가 멍멍
종종 피곤하면 귀가 멍멍 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대부분 '이관' 기능 이상 때문이랍니다. 이관은 코+귀 압력 조절, 분비물 배출 기능을 하는데요. 과로, 무리한 다이어트, 출산, 방사선치료 같은 신체 스트레스로 코의 염증이 번지면서 이관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해요.
4. 피곤하면 입술 물집
피곤하면 입술 물집 잡히는 분 정말 많죠. 대부분 1형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때문인데요. 실제로 인구 20~40% 감염된 상태라고 해요. 가족 끼리도 전파되는데, 이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대상포진 처럼 평상시에는 가만히 잠들어 있다, 과로해 몸이 약해지거나 면역력 떨어지면 바이러스가 활동하면서 입술 물집 or 발열이 생긴답니다.
5. 코피
피곤하면 코피가 나는 이유 바로 혈압 때문이에요. 잠이 부족하거나 피곤하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높아지는데요. 이런 고혈압 증상으로 인해 코 안쪽 키셀바흐 혈관총 주위 작은 혈관들이 터져 코피 나는 것이에요. 고혈압 환자가 코피 잘 나는 것도 같은 이유라죠.
6. 피곤하면 코골이
자기는 잘 모른다는 대표적인 피곤할때 증상 바로 코골이 입니다. 피곤하면 혈행장애가 나타나는데요. 이런 혈행장애는 코점막 붓기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코 점막이 떨리거나, 코가 막혀 입으로 호흡하면서 목젖 떨림 현상이 생기는데, 피곤하면 코고는 이유 가 바로 이런 떨림 현상 때문이에요.
7. 두드러기
피곤하면 두드러기 증상도 생기는거 아셨나요? 두드러기는 어디든 생기지만, 흔히 옷과 마찰되는 허리 or 발목 피부가 넓게 붓는 콜린성 두드러기 나타날 수 있는데요. 콜린성 두드러기는 땀, 햇빛, 목욕, 분노 스트레스 같은 피부 온도를 높이는 행동에 따라 증상이 나타난답니다.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6개월 이상 일상생활에 영향 줄 정도로 계속되면 만성피로 증후군 의심을 해볼 수 있다고 해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