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실은 장 외벽에 작게 돌출된 주머니를 말해요. 게실염이란 이 주머니에 대변 or 음식물이 끼어 염증 생긴 것인데요. 세계병원순위 톱3 클리블랜드클리닉 메이요클리닉에 따르면 40대 인구 5%, 80대 인구 50%에서 게실 발견이 될만큼 많이 생긴다죠. 다만 게실 자체로는 증상 거의 없고, 게실염 대부분은 합병증 때문에 나타나는데요. 오늘은 배가 찌르듯이 아픔 병 - 게실염 증상 6개 알려드릴게요. :D
1. 배 오른쪽 통증 | 심한복통
게실 생긴 사람 4명 중 1명은 복통 경험을 해요. 게실염 증상 위치는 어디든 생기지만, 동양 서양 간에 많이 발병하는 부위에 약간 차이가 있어요. 서양인은 S결장 지나가는 왼쪽 하복부 통증이 많은 반면, 아시아인은 오른쪽 배가 찌르듯이 아픔 또는 배가 타는듯한 중간 강도의 복통이 많은 편이라고 해요.
2. 복부팽만 | 배가 빵빵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따르면 장 벽에 튀어나온 게실은 세균이 자리 잡고 번식할 수 있는 좋은 은신처에요. 실제로 변이 게실에 걸리면 세균감염 되기 쉬운데요. 복부팽창 복부팽만감 생기고, 손으로 배를 만졌봤을때 장 움직임이 느껴질 수 있는 것도 게실염 증상 이에요.
3. 38도 이상 고열
게실은 선천적으로 장 벽이 약해서 생길 수 있는데, 이렇게 게실만 있는 상태를 게실증, 이것에 염증이 생긴게 게실염 인데요. 게실 전체로 염증이 퍼지게 되면 38도 이상의 고열 + 심한 복통이 같이 생길 수 있답니다.
4. 메스꺼움 구토 | 복막염
게실이 감염되어 붓다가 찢어지면 장에 구멍이 뚫리고 이때 게실 주머니의 독소가 복강 내로 넘쳐 빠져 나오는데요. 이걸 장천공 이라 해요. 이 상태에서는 복막염으로 인한 복통, 복부팽만감, 고열, 메스꺼움 구토 같은 게실염 증상 전부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5. 장출혈 | 혈변
게실은 많은 장질환의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장출혈로 인한 혈변은 뚜렷한 게실염 증상 중 하나에요. 게실 내부에 고여있던 독소가 작은 혈관에 상처를 내 출혈을 유발하는 것이랍니다. 장출혈 때문에 빈혈까지 생긴다고 해요.
6. 변비 설사 반복
게실염 생기면 염증으로 인해 장 근육 피로도가 높아져 장에 쥐가 나는데요. 이 때문에 변비 설사가 번갈아 나타나는 것도 게실염 증상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게실 없는 사람도 변비 생겼을때 힘 너무 주면, 장내 압력이 높아져 장점막이 탈출해 게실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게실염 증상 은 여성 보다 남성에 많고 70세 이상 발병이 매우 높지만, 50대 미만 특히 고기 위주 식사, 비만 과체중, 흡연자, 운동부족 일때도 잘 생긴다고 해요. 반대로 섬유질 채소 많이 드시면 예방 및 자연치유 효과를 높일 수 있답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