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 신체 정수기 역할 하는거 아실텐데요. 노폐물에 오염된 혈액을 깨끗한 피로 걸러주게 되요. 게다가 신장은 혈압 조절 기능도 있는데 그래서 신장 안좋으면 고혈압 생기게 된다죠. 이렇게 보면 정말 중요한 장기인데요. 우리가 무심코 하고 있는 서서히 신장을 고장내는 신장에 나쁜 습관 몇가지가 있답니다. :D
1. 소변 참으면 안되는 이유
오줌 참기 대표적인 신장에 나쁜 습관 인데요. 실제로 신장질환 주 원인 중 하나라죠. 소변 보고 싶은 충동을 자주 참으면 소변이 오랫동안 방광에 남아 있게 되고 방광 내부 세균이 훨씬 빨리 증식하기 시작하거든요. 결국 이는 신장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요.
2. 신장에 나쁜 운동 ?
바디프로필 유행하면서 너도나도 헬스장 운동 많이 하시는데요. 운동 안하던 분들이 갑자기 과도한 운동을 심하게 하면 근육이 녹고 신장 망가지는 병에 걸리는데, 바로 횡문근융해증 입니다. 운동 후 근육 손상으로 괴사한 독소가 혈류로 바로 흘러 들어가 생기는 병인데요. 이것은 신부전, 신세뇨관 괴사 같은 신장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갑작스런 근육통과 갈색 소변색깔 보이면 주의하세요.
3. 밤샘 휴대폰
휴대폰 보느라 게임 하느라 밤샘 하는 젊은분들 많아요. 수면 - 각성 주기는 신장 기능을 조절하는데 잠자는 동안에만 재생되거든요. 수면부족은 이 과정이 중단돼 신장 손상 위험이 높아져요. 수면부족은 죽상동맥경화증 - 동맥경화 유발도 하는데요. 신장에 과부하 걸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부전을 일으키는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4. 고기육류 과다섭취
고기는 단백질 섭취에 필수지만 과다섭취 하면 오히려 신장에 나쁜 음식 되버려요. 동물성 단백질 과섭취시 혈액 속에 산이 많이 생성돼 신장이 신체의 pH 균형을 유지할 수 없는 '산증' 상태로 변하는데요. 산증 증세가 지속되면 심각한 소화불량 및 만성 신장 질환을 유발한다네요. 동물성 단백질 하루권장량은 체중 1kg당 1~1.6g입니다.
5. 순수한 물 이외 다른 음료 섭취
수분섭취가 충분하면 신장에서 소변을 만들어 우리 신체에서 과도한 나트륨과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되요. 수분섭취 부족은 신장결석 비롯한 여러 문제를 일으키고요. 알아두어야 할 것은 물 이외 다른 음료는 효과가 떨어지고 오히려 신장 부담을 준다는 것이에요. 수분섭취에서 중요한 것은 순수한 물이에요. 신장이 건강하다면 소변은 연한 노란색이 정상이랍니다.
6. 신장에 나쁜약 진통제 남용
이부프로펜 같은 항염증제는 적당히 사용하면 안전하지만 정기적으로 남용하면 신장 손상은 물론 신부전까지 초래할 수 있어요. 신장으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키고 기능을 악화시키기 때문인데요. 특히 이미 신장 질환 있는 경우 더욱 그렇다고 해요. 심한 통증 있더라도 진통제는 단기간, 가능한 최저 용량만 복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7. 독감 편도선염 방치
감기 독감, 편도선염 같은 흔한 생활질환 오래도록 낫지 않거나 자주 걸리는분 있으시죠? 우리 신체는 감염과 싸우기 위해 항체라는 단백질을 만듭니다. 문제는 이 단백질 항체 분자가 신장 여과 부위 사구체에 쌓여 염증을 유발하는 것이에요. 이런 질환이 낫지 않고 오래 지속되면 신장 손상이 올 수 있어요. 신장 건강 위해선 항상 가벼운 세균감염이라도 시의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고 해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