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있으면 재채기 하거나 무거운 물건 들다가 갑자기 소변이 새요. 이것을 복압성 요실금 이라 해요. 갑자기 소변 보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낀 후 소변이 새는 경우는 절박성 요실금 이라 하고요. 요실금 생기면 몸에서 냄새 나고, 사타구니 쪽 피부병 잘 생겨서 불편한데요. 요실금원인 알면 그에 맞게 요실금 치료 쉬워지겠죠? 웹엠디 의학감수 닥터 '미네쉬 카트리'가 소개한 요실금 원인 8가지 알려드릴게요. :D
1. 요로감염
요로감염이란 소변 통로가 세균에 감염되는 질환인데요. 요로감염 되면 방광을 자극하여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고 요실금 생길 수 있고, 이미 있던 요실금이 요로감염을 유발하기도 해요.
2. 폐경 | 갱년기
복압성 요실금 및 절박성 요실금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는 폐경기 갱년기 여성에 매우 흔해요. 이것은 에스트로겐이 방광, 골반 근육, 요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영향을 주는 호르몬이기 때문이에요.
3. 임신 출산 | 골반 약화
임신 했을때 태아가 자라면서 산모의 골반기저근을 자극해요. 또 출산 할때 긴장으로 인해 골반의 근육, 인대, 신경이 약해져 요실금 나타날 수 있답니다. 의외로 임산부 30%나 경험할 정도로 흔한 경우기 때문에 임신성 요실금은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에요.
4. 전립선 비대증
남성 요실금 경우 전립선 수술 받았거나 전립선 비대증 있는 경우 요실금 겪을 가능성이 더 높아요. 특히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요실금 발병률이 더 높답니다.
5. 과체중 뱃살 비만
요실금 원인 물론 노화 때문이기도 한데요. 근육이 감소하고 복부비만 심해지면 더 잘생긴다고 해요. 특히 뱃살 많으면 배에 힘이 들어갈 때 방광을 압박해 소변이 새는 복압성 요실금 생기기 쉽답니다.
6. 당뇨병 | 파킨슨병
당뇨병, 다발성 경화증, 파킨슨병 같은 일부 질환은 신경 및 근육을 손상시키는데요. 특히 당뇨병 환자는 높아진 혈당이 신경 손상을 일으키고 이것은 방광을 민감하게 만들어 빈뇨, 잔뇨감, 급박뇨, 야간뇨 등 각종 요실금 배뇨 문제가 생기기 쉬워요.
7. 수면제 | 이뇨제
이뇨제, 진정제, 수면제, 우울증 치료제 등 일부 약물은 요실금 원인 유발을 하거나 이미 있는 요실금 증상 악화를 시킬 수 있다고 해요
8. 자궁암 | 자궁적출술 후유증
자궁암 수술 중에 자궁을 제거하는 자궁적출술 후유증 때문에 방광을 지지하는 근육과 인대가 손상되어 요실금 발생이 2배 높다고 해요. 방광, 자궁, 질이 서로 맞닿아 있다가 자궁이 없어지니 균형이 깨지는 것이랍니다.
*참고로 요실금 있는 분들은 엉덩이 골반 생식기 주변에 피부병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해요. 그래서 항상 청결하게 씻고 잘 말려야 한답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