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동맥질환이란 쉽게 말해 다리에 생긴 동맥경화 입니다. 다리로 내려가는 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병인데요. 세계종합병원순위 톱3 메이요클리닉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걸을때 종아리가 아파요 쉬면 금방 괜찮아지고요. 어떤 분들은 종아리가 땡겨요 호소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하지동맥질환 증상 6가지 알려드릴게요. 걸을때 다리 아파요 하는분들은 자가진단 해보시길 바래요. :D
1. 걸을때 다리 통증 | 쉬면 괜찮아요
하지동맥질환 초기에는 오래 걸어야 증상이 나타나요. 이 병이 있는 분들은 걷다 쉬고 걷다 쉬고 하는 행동을 보인답니다. 가만히 앉아 쉬면 종아리 근육이 소량의 혈액만 공급 받아도 문제 없지만 걸으면서 근육 활동이 생기면 더 많은 산소와 영양분이 필요한데 다리 혈관 막히거나 좁아진 상태에선 필요한 혈액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므로 걸을때 종아리가 땡기거나 아파요.
2. 피부 변화 | 건조, 비늘, 갈라짐
혈관동맥이 좁아지면서 수분과 영양분 전달이 원활하지 못해 피부에도 이상이 생기는데요. 발 허벅지 종아리 피부의 건조함, 비늘 생김, 번들거림, 갈라짐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런 하지동맥질환 증상은 혈관이 막힌 쪽 다리에만 생긴답니다.
3. 발목 맥박 약함 | 맥안뜀
하지동맥질환 환자 특징이 발목 맥박을 잡았을때 맥이 약하거나 잡히지 않는 것이에요. 요거는 하지동맥질환 있을때 가는병원 - 혈관외과 에서도 내원 초기 의사쌤들이 한번씩 해보는 진단 방법이에요.
4. 종아리가 차갑다 | 청색증
다리 종아리 동맥경화가 심해지면 혈액순환이 안되어 온기를 유지하지 못하므로 유독 막힌 쪽의 종아리가 차가워요. 급성 하지동맥질환 경우 혈관이 갑자기 막히면서 피부가 어둡고 파랗게 변하는 청색증 나타날 수 있고요.
5. 다리 상처 잘 낫지 않아요
상처 치유에는 혈관이 퍼 날라주는 영양분이 필요해요. 혈관이 막혀 있으므로 다리 상처가 잘 낫지 않는 것도 하지동맥질환 증상 중 하나랍니다. 작은 상처도 낫기까지 수개월 걸릴 수 있어요. 또 한번 상처가 생기면 2차감염이 잘 생겨 상처가 덧나기 쉽고 빠르게 악화되요. 중증인 경우 궤사가 일어날 수 있어요.
6. 다리털 발톱 안 자라요
하지동맥질환 증상 있는 경우 각 부위로 가는 영양이 부족해져 발톱 성장, 다리털 성장이 느려져요. 다리 탈모가 생기도 하고요. 또 한쪽 종아리만 가늘어지는 현상도 나타난답니다.
*생로병사의 비밀 따르면 혈관은 이어져 있기 때문에 다리 동맥에 문제 있으면 심장혈관 뇌혈관 문제도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그래서 하지동맥질환 있으면 심근경색 뇌졸중 주의해야 한다네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