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병 대부분이 침 문제일 정도로 침은 중요한데요. 구강건조증이란 입안의 침샘에서 침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는 상태를 말해요. 침이 마르면 정말 여러 문제가 생기는데, 입냄새는 당연하고 발음이 잘 안되기도 한다죠. 이번 시간에는 입마름병 구강건조증 증상 자가진단 6가지 알려드릴게요. :D
1. 침이 끈적해요
건강한 사람의 침은 끈적이지 않아요. 구강건조증 있으면 침이 끈적끈적해지는데요. 침이 끈적해지면 침이 잘 안 삼켜지고요. 심한 경우 가래 처럼 목에 침이 걸리는 증상 까지 생긴답니다.
2. 입냄새
침은 세균을 씻어내는 세정작용을 해요. 침이 끈적해지면 이런 세척 작용이 안되기 때문에 입 속 미생물이 왕창 증식하고 이것이 입냄새 원인 된다고 해요.
3. 충치 잇몸 염증 자주 생김
침 속에는 충치 예방을 돕는 중화산을 만드는 항균 박테리아가 있어요. 치아 주변을 깨끗이 유지해주고 충치균 증식을 억제하는데요. 구강건조증 때문에 침 분비량이 줄어들면 당연히 충치 잘 생기게 되겠죠? 또 구내염 같은 입안 염증 역시 재발이 잘된답니다.
4. 미각 이상 | 맛이 왜이러지
구강건조증 있으면 미각도 변해요. 혀에는 미각을 느끼는 "미뢰"라는 기관이 있는데요. 미뢰는 충분한 수분이 있어야만 정상작동 한다죠. 쓴맛은 더 쓰게 느껴지고, 짠맛은 덜 짜게 느껴진다고 해요. :D
5. 혀가 따끔거려요
혀 따끔따끔 거리는 분들 있으시나요? 혀끝 or 혀 주변에 얼얼하고 쓰린 통증, 화끈거리는 느낌 or 이상한 맛이 자주 생기는 것도 구강건조증 증상 중 하나라고 해요.
6. 음식 씹기 어려움 | 삼킴장애
침은 윤활유에요. 음식물이 입에 들어오면 자연스레 침이 분비되어 씹는것을 도와주는데요. 구강건조증 때문에 침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씹는 저작작용이 어려워지게 된답니다. 목도 건조한 상태라서 음식이 목에 걸리는 삼킴장애도 잘 생기고요.
*구강건조증 원인은 보통 노화현상 때문이 대부분인데요. 하지만 먹는약, 알레르기, 고혈압, 당뇨, 신경손상, 쇼그렌증후군도 원인일 수 있답니다. 구강건조증 있으면 신맛 음식 먹거나, 무설탕 껌씹기, 물 마시기 등이 치료에 도움 될 수 있어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