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대사 뜻은 "생명유지에 필요한 신체 내외부의 여러 화학작용"을 말해요. 먹기 소화하기 혈액순환 같은 것도 신진대사에요. 신진대사 적당히 높은 상태면 칼로리 소비가 늘어 살 안찌고 다이어트 유리해요. 반면 신진대사 감소 상태에서 칼로리 섭취가 늘어나면 지방으로 변해 살찌는 것인데요. 내분비학 박사 '플로랜스 커마잇'이 알려주는 다이어트 위한 신진대사 높이는 방법 6가지 무엇일까요?
1. 물 마시기 | 소화대사
신진대사 높이는 방법 첫번째는 신체에 물이 모자라지 않게 공급하는 것이에요. 수도 없이 들어본 말이죠? 물은 소화대사 과정을 높여 신체가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하고 칼로리 연소를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요. 연구에 따르면 살짝 목이 마른 정도의 가벼운 탈수 상태에서도 신진대사 낮아진다고 해요. 하루 물 권장량은 남자 5~8컵, 여자 4~6컵 이랍니다.
2. 매 끼니 단백질 식단 섭취
박사 말에 따르면 단백질 식단도 신진대사 높이는 방법 인데요. 음식 소화 자체가 신진대사 활동이거든요. 이걸 "식이성 발열 효과 (TEF)" 라고 해요. 단백질은 다른 영양소 보다 소화가 천천히 진행되어 TEF 소화대사 상태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어요.
3. 신진대사 높이는 과일 채소
신진대사 과정은 세포 단계에서 시작되요. 세포가 필요한 미량 영양소를 얻지 못하면 신진대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요. 하버드대 공중보건지에 다르면 채소 과일의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 섬유질 섭취는 신진대사 높이는 약 처럼 작용하며, 체중감량 통해서 고혈압 당뇨병 심장마비 같은 대사증후군 위험도 큰 폭으로 낮춘다고 해요.
4. 웨이트 트레이닝 | 활동대사
단백질 섭취와 동시에 무거운 기구를 이용한 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근육량 늘리기 운동은 전통적인 신진대사 높이는 방법 이에요. 근육은 지방 보다 신진대사 활동이 더 활발해요. 근육이 많을수록 활동대사량 높아져 똑같이 10분을 움직여도 더 많은 칼로리를 필요로 하게 되요.
5. 스트레스 관리
단기적인 스트레스는 신진대사를 높여요. 하지만 만성 스트레스 노출은 우리 신체가 인슐린을 사용하기 어렵게 만들어 신진대사 저하를 일으켜요. 만성 스트레스는 내장지방 원인 되기도 하고요.
6.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HIIT
유산소 운동도 신진대사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긴 해요. 근데 연구결과 일반 유산소 보다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하면 에너지 대사와 근육 수축에 필수적인 골격근 단백질 양과 질이 증가했어요. 운동 끝난 후에도 신체가 계속해서 칼로리를 태우는 애프터번 효과 있었고요.
*참고로 신진대사 관련된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대사증후군 이라고 하는데 복부비만 증상이 대표적이에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