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간염 의외로 20대 30대 젊고 건강할때 잘 걸린다죠? 중년 이상은 이미 항체가 있기 때문이에요. A형간염은 바이러스 때문에 발생하는 전염성 강한 간 감염으로, 간 염증 및 간기능 저하 일으키는데요. 그래서 일부 증상은 간질환과 비슷해요. 대부분 자연치유 되는데 드물게 심각한 급성 간부전 생길 수 있다네요. 오늘은 a형간염 증상 6가지 알려드릴게요. :D
1. 발열 피로 몸살
a형간염 증상 걸리자 마자 나타나진 않아요. 4주 정도 잠복기 후 생기는데요. 의학정보지 헬스라인에 따르면 a형간염 초기증상 으로 흔한 것이 몸에 열 나는 현상 이에요. 감기 독감 걸렸을때와 비슷한데 체온이 오르고 심한 피로감 몸살 증상이 같이 나타나요.
2. 메스꺼움 구토
소화기 계통 불편함 때문에 일단 입맛 없고 식욕이 떨어지고요. 먹으면 토할것 같은 느낌도 a형간염 증상 인데요. 간은 지방을 소화시키는 담즙을 만드는 장기인데 간 기능 저하를 일으키는 a형간염은 특히 지방 많은 음식 섭취시 메스꺼움 구토 증상을 유발 할 수 있어요.
3. 오른쪽 상복부 복통 불쾌감
간 위치는 배 오른쪽 상복부 에요. 다른 간질환 유사하게 a형간염 걸렸을때 역시 이 오른쪽 배의 상복부에 통증 불편함이 느껴진답니다. 이것은 간 염증 생겼다는 확실한 신호에요.
4. 황달 | 피부 가려움증
몸살 복통 까진 일반적인 전신증상이라면 a형간염 증상 발생 1주일 전후로 황달 증상 보이는데요. 피부 및 눈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는데, 대표적인 간기능 저하 신호에요. 황달은 2주 정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덧붙여 1달~2달 동안은 간기능수치가 높게 나올 수 있어요. 이때 피부 가려움증도 같이 생길 수 있답니다.
5. 어둡고 짙은 갈색 소변색깔
의학정보지 웹엠디에 따르면 황달 때문에 피부와 눈동자가 노랗게 변하면서 소변색도 매우 짙어지는데요. a형간염 증상 생기면 간이 혈액을 제대로 정화 못해요. 그 결과 혈액과 소변에 빌리루빈이라는 노란색 물질이 쌓이면서 소변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이에요.
6. 하얀색 회색 변
a형간염 증상 때문에 소변색은 짙어지는 반면 대변색깔은 평소보다 옅어질 수 있는데요. 회색 또는 흰색 변이 나와요. 이것은 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때 담즙과 빌리루빈이 소장에 도착할 수 없어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해요.
*a형간염 치료제 없는거 아셨나요? 다행히 걸려도 자연치유 되지만 낫기까지 고통이에요. a형간염 예방접종 안한 분들은 수인성질병 이므로 손 잘 씻고 날것 음식, 조개젓 먹지 않아야 예방할 수 있어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