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중 가슴통증 느껴질때 특히 피트니스 or 헬스장 다니는 분들 단순 근육통인지 심장 문제인지 걱정되는 경우 있는데요. 심장내과 전문의 '짐 리우' 박사 말에 따르면 운동 후 가슴통증 호소인은 종종 있지만 10명 중 9명은 심장 문제 아닌 다른 문제라고 해요. 심장마비 아니라면 운동 중 가슴통증 원인 대체 무엇 때문일까요?
1. 근골격계 부상 | 근육통
운동 중 가슴통증 원인 대부분은 근골격계 통증, 쉽게 말하면 가슴 부위 대흉근 근육의 당김 현상으로 인한 근육통 이라고 박사는 말해요. 근육통과 심장 문제 구분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푸쉬업 벤치프레스 같은 특정한 운동 하거나 가슴의 특정 부위를 손으로 누르면 통증이 재현되는 특징이 있다고 해요. 이런 근골격계 부상은 휴식하고 얼음찜짐만 해도 좋아진답니다.
2. 기관지 천식
기관지 천식 환자는 증상이 가끔 나타나는 경우 자신이 천식 인줄 모르고 지낼 수 있다죠. 천식 있는 사람은 운동 중 가슴통증 생기거나 가슴 답답하고 기침 날 수 있어요. 이걸 운동 유발 천식 증상 이라 해요. 운동 중 폐의 기도가 좁아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에요.
3. 코로나19 호흡기감염
코로나19 독감 같은 호흡기 감염되면 운동 중 가슴통증 이나 호흡시 불편한 증상 나타나요. 이때 휴식 안하고 무리하면 드물게 감염이 폐렴 or 흉막염 진행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네요. 코로나 감염 되면 숨 쉴때 날카롭고 찌르는 가슴통증 느껴질 수 있다고 해요.
4. 갈비뼈 타박상
뼈에도 멍 든는거 아시나요? 뼈 타박상 이라 하는데요. 박사 말에 따르면 헬스장에서 가슴 부위가 뭔가에 부딪히거나 떨어뜨려서 갈비뼈가 탈구되거가 뼈멍 드는 환자가 있다고 해요. 갈비뼈 타박상 있으면 찌르는 가슴통증 허리통증 유발을 한답니다.
5. 늑연골염
헬스장 운동을 웨이트 트레이닝 (중량운동) 이라고 하는데요. 심하게 무게를 들어올리다 늑연골염 걸리는 경우도 있답니다. 늑연골염은 갈비뼈 사이에 있는 연골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늑연골 관절 통증 이라고도 해요. 특징은 손가락으로 눌러봤을때 다른 곳이 같이 아파요. 늑연골염은 기침을 심하게 하는 일반인도 흔하게 걸린답니다.
6. 속쓰림 | 위식도 역류
배 나오신 분들 몸 구부리면 혈압 오르잖아요? 복부 압력이 올라가서 그런 것인데요. 웨이트, 복근운동, 요가 운동 모두 복부 압력 올라가는 자세가 나올 수 있는데, 이는 위식도 역류 증상 유발을 해요. 위 속의 음식물이 식도로 밀려 올라오는 것인데요. 갈비뼈 아래 복부팽만감, 심장 뒤쪽 따라 목 입으로 퍼지듯 타는 듯한 가슴통증 증상이 특징이에요. 입에서 신맛 나기도 해요.
7. 협심증
운동 후 가슴통증 때문에 병원 찾는 환자 중에는 진짜 심장 문제로 의심해볼 병 있는데 바로 협심증 입니다. 협심증은 관상동맥 혈관이 막혀 심장 근육이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할때 발생하는 일시적인 흉통 가슴 압박감을 말하는데요. 협심증 특징은 심장마비와 다르게 운동 할때 아프고, 휴식하고 운동 멈추면 가슴통증 사라지게 되요.
* 협심증 자체는 심장마비 아니지만 심장마비 전조증상 가능성 있으므로 심장내과 병원 가보는게 좋다고 하네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