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질환 있을때 보는 세상은 정상시력 가진 사람과 많이 다르다는거 아시나요? 실명 관련 안과질환 종류가 몇가지 있는데요. 아래 안질환 있다고 무조건 실명 되는건 아니지만 시력장애 생길 가능성 높은건 사실인데요. 실명 전조증상 자가진단 해볼겸 여러분의 시력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해보세요. :D
1. 황반변성
황반변성은 실명 전조증상 질환으로 유명한데요. 주로 50세 이상 발병하는데 처음엔 부분적인 시력 상실을 유발해요. 진행성 질환으로 황반변성 초기증상 단계에선 시야 중앙 영역이 흐릿해 보이는데, 좀더 황반변성 진행이 되면 흐릿한 부분이 어두어지거나 빈 점으로 변해요. 글자나 직선이 삐뚤어져 왜곡돼 보이고, 사람 얼굴 알아보기도 어려워지고요.
2. 당뇨망막병증
당뇨망막병증(DR) 은 당뇨 합병증 중에서 제일 무서운 눈질환으로 전세계적으로 많은 실명 원인 이라죠. 당뇨망막병증 증상 자체는 여러가진데 각각 시력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요. 예를 들어 완전히 흐릿한 시야를 보는 사람이 있고, 시야 가운데만 안보이는 증상 가진 사람이 있답니다.
3. 녹내장
녹내장은 시신경 손상으로 인해 시야가 점차 좁아지는 안질환이에요. 일반적으로 2가지 녹내장 종류가 있어요. 첫번째는 주변 시야 손상으로, 중앙 밖의 어떤 것도 볼 수 없게 만드는 터널비전 현상, 두번째는 가로등 형광등 같은 광원 주위에 빛 고리 or 후광 보이는 현상이랍니다. 모두 실명 전조증상 연관이 있어요.
4. 백내장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가 흐려지는 것이에요. 한쪽 눈에만 생길 수도 있고, 한쪽 눈에서 발병 후 다른 쪽 눈으로 퍼질 수도 있어요. 백내장은 물체를 명확하게 인식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시야도 흐릿해지는데요. 특히 백내장 환자는 야간 활동에 어려움을 겪어요. 자동차, 가로등 같은 광원 쳐다볼때 눈부심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에요.
5. 샤를 보네 증후군
샤를 보네 증후군(CBS)는 환각을 보는 병인데요. 간혹 나이 드신 분들 중에 시력상실 or 실명 전조증상 있을때 겪게 되요. 정상시력 가진 사람의 뇌는 눈에서 정보를 받아 처리하는데, 샤를 보네 증후군 환자는 시력이 상실될때, 뇌가 처리할 정보가 사라지면서 "뇌 스스로 볼 것을 만들어" 내요. 간단한 모양 패턴 부터, 사람 동물 같은 복잡한 형태도 매우 생생하게 눈앞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해요, 즉,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걸 진짜처럼 볼 수 있어요. 단, 이런 환각은 시력 상실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지 정신 이상은 아니에요. 그리고 정상인도 캄캄한 방에 오래 갇히면 샤를 보네 증후군 증상을 겪을 수 있어요.
6. 고도근시
굴절력 -6 디옵터 일때 고도근시 인데요. 근시는 가까이 있는 물체는 선명하게 보이지만 멀리는 물체는 흐릿하게 보이는 상태입니다. 근시는 어린이 청소년 시절에 서서히 또는 빠르게 진행되는데요. 근시가 진행될수록 멀리 있는 물체가 더 흐릿하게 보여요. 성장기 고도근시 생기면, 중년 이후 백내장 → 실명 진행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