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이란 뇌의 약해진 혈관이 새거나 터질때 발생하는 뇌졸중 종류 중 하나에요. 혈관이 터지면 뇌 세포가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을 얻지 못하면서 뇌 세포가 심각한 손상을 입는데요. 보통 뇌출혈 하면 막연히 혈관 문제만 생각하는데 사실 뇌출혈 종류 마다 위치가 있다고 해요. 오늘 의학정보지 웹엠디가 알려주는 뇌 혈관 터짐 위치로 보는 뇌출혈 종류 및 원인 꼭 알아두시길 바래요.
1. 경막외 출혈 (Epidural Hemorrhage)
경막외 출혈은 두개골과 경막이라고 하는 두꺼운 외층 사이에 혈액이 모이는 상태에요. 치료 안하면 혈압이 상승하고, 호흡이 어려워지며, 뇌 손상이 발생하거나 사망할 수 있죠. 경막외 출혈은 주로 두개골 골절 후 혈관이 찢어지는 부상에서 발생한다고 해요.
2. 경막하 출혈 (Subdural Bleed)
경막과 그 아래의 얇은 막인 지주막 사이로 혈액이 새는 경우에요. 경막하 출혈은 다시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요.
- 급성: 빠르게 진행되며, 사망률 37% ~ 90%, 급성 경막하 출혈 생존자는 종종 영구적인 뇌 손상을 입고요. 주로 낙상, 교통사고, 스포츠 사고, 기타 두부 외상으로 인해 발생해요.
- 아급성: 두부 손상 후 출혈이 바로 시작되지 않고 며칠 또는 몇 주 후에 발생할 수 있어요. 주로 뇌진탕 증상과 함께 생긴답니다.
- 만성: 느리게 진행되며, 빨리 치료할수록 회복 가능성이 높아요. 일반적으로 65세 이상 노인의 두부 손상, 항응공제 복용, 치매, 알코올 사용 장애가 원인으로 치매로 오인할 수 있답니다.
3. 지주막하 출혈 (Subarachnoid Bleed)
생로병사의비밀 같은 건강프로그램에서 들어보셨을 텐데요. 다른말로 거미막하출혈 이라고 해요. 지주막 아래와 그 아래의 섬세한 내층인 연막 위로 혈액이 모이는 상황인데요. 치료 안하면 영구적 뇌 손상과 사망도 할 수 있어요. 주로 교통사고 같은 두부 외상으로 인해 생기지만, 뇌동맥류, 혈관 건강 문제 때문에도 생긴답니다. 지주막하 출혈 증상 특징은 갑작스럽고 심한 두통이에요.
4. 뇌내 출혈 (Intracerebral Hemorrhage)
뇌내출혈은 터진 혈관에서 유출된 혈액이 뇌 조직에 고이는 상태를 말해요. 뇌졸중 원인 2위로 알려져 있는데 회복이 매우 어렵다죠. 원인은 주로 장기간 치료되지 않은 고혈압 때문이랍니다.
5. 뇌실내 출혈 (Intraventricular Hemorrhage)
뇌실내 출혈은 뇌의 뇌실, 즉 일반적으로 뇌척수액을 담고 있는 작은 방에서 발생해요. 신경 세포를 손상시키고 지속적인 뇌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답니다. 주로 조산아 및 저체중(1.6kg 미만)으로 태어난 아기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요.
6. 뇌부종 | 뇌출혈 | 두개내혈종
뇌부종 뇌출혈 두개내혈종 무슨 차이일까요? 일단 뇌는 신경과 혈관이 정교하게 조립된 복잡한 기관입니다. 뇌 혈관이 터져 혈액이 새기 시작하면 주변 뇌조직을 자극하고 부종을 일으켜요. 이를 뇌부종 이라고 해요. 뇌출혈은 뇌 내부 또는 뇌와 두개골 사이에 출혈이 생기는 것이고, 그 결과 혈액이 덩어리 처럼 모이는것을 두개내혈종 이라고 하고요. 부종과 혈종은 뇌와 두개골 사이 좁은 공간에 쌓이면서 뇌에 가해지는 압력을 빠르게 높여 뇌혈류를 감소시키고 뇌세포를 손상시키게 된답니다.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