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은 사실 몸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져요. 문제는 이런 콜라겐 생산량이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 것입니다. 피부는 물론 뼈, 근육, 힘줄의 주요 구성분이기 때문에 콜라겐 부족하면 근력까지 떨어지는데요. 오늘은 콜라겐 결핍증 7가지 알려드릴게요.^^
1. 잔주름 증가
콜라겐 결핍증 있으면 피부 탄력이 떨어져 잔주름 및 주름이 잘 생기는 피부가 돼요. 콜라겐이 감소한 상태에서 햇빛에 많이 노출될수록 주름은 더 빨리 생기게 되죠. 피부 처짐도 생기면서 얼굴이 커져요.
2. 딸기피부
젋을때 피부가 탱탱한 것은 콜라겐이 피부 아래서 받치고 있기 때문이에요. 콜라겐 결핍으로 모공이 커져 울퉁불퉁한 '딸기 피부'처럼 보일 수 있는데 모공이 넓어지거나 막히는 모공각화증도 관련 있다고 해요.
3. 건조하고 칙칙한 피부
콜라겐은 피부 수분 유지에 중요한 역할도 해요. 콜라겐 결핍 시 피부가 건조해지고 윤기가 사라져 칙칙한 안색이 되죠. 피부 거칠어짐, 탄력 감소를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요.
4. 상처 자연치유 늦어짐
상처 회복 필수 단백질이 콜라겐 인거 아셨나요? 상처나 멍이 더디게 치유되고, 감염 위험이나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도 콜라겐 결핍증과 관련이 있다고 해요.
5. 손톱 갈라짐, 탈모
손톱과 모발 건강에도 콜라겐 중요해요. 손톱이 잘 부러지거나, 머리카락 가늘어짐, 윤기 없이 푸석푸석 해지면 콜라겐 결핍증 의심을 해볼 수 있어요.
6. 관절통증 무릎 뻣뻣함
심지어 무릎 연골의 주요 구성분 중 하나가 콜라겐 이거든요. 콜라겐 결핍증 있으면 관절이 뻣뻣해지고 무릎 통증, 관절염 위험도 높아질 수 있죠.
7. 소화 불량
장염 잘 생기시나요? 콜라겐 결핍증 의심해보세요. 콜라겐은 장 내벽을 구성하는 단백질이기 때문이에요. 독소 세균이 장 내벽으로 침투하는 '장누수증후군' 같은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결과적으로 영양소 흡수 장애, 장 염증 잘 생기는 체질이 될 수 있다고 해요.
* 콜라겐 결핍증 예방하려면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 해요. 탄수화물 당이 콜라겐 섬유를 딱딱하게 만들어 손상시키는 당화 현상을 유발하거든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