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서 물 나오는 경우 있어요. 수영장 워터파크 개장시기 많이들 걸리는 외이도염 초기증상 인데요. "저는 수영장 안 갔는데 귀에서 물이 나와요" 하는 분들은 평소에 손가락으로 귀 후비는 버릇 있거나 보청기 or 이어폰 사용해서 귀에 세균 감염이 잘 일어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죠. 외이도염은 가벼운 귓병이지만 면역력 약한 사람은 중증으로 번지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외이도염 증상 6가지 정리해 알려드릴게요.^^
1. 귀 통증, 귀에서 물나옴
갑자기 귀가 뻐근하게 아팠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귓불 당기거나 귀를 누를 때 묵직한 통증이 느껴지면 외이도염 초기증상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메이요클리닉에 따르면 동시에 귀에서 맑은 물 같은 체액이 나올 수 있답니다.
2. 귀 가려움증
보청기 or 이어폰 사용하는 분들은 평소에도 귀가 자주 가렵다면 외이도염 증상 가능성이 높아요. 초기에는 가벼운 가려움증으로 시작되지만 외이도염이 중증으로 넘어가면 가려움증이 심해져요.
3. 목 림프절 붓기 통증
목 양쪽에 림프절이 있어요. 흔히 임파선 부었다고 표현하는데요. 외이도염 방치해 중중이 되면 이 림프절이 부어오르고 통증도 생긴답니다. 림프절 붓기는 인체가 세균에 감염되었다는 경고 신호예요.
4. 귀 안쪽 + 바깥쪽 붉어짐
초기에는 귀 안쪽에만 가벼운 발적(붉어짐)이 보이지만, 외이도염 중증 이상에선 바깥쪽까지 붉어지는 현상이 눈에 띄게 보인답니다. 귀 통증도 그만큼 심해지게 되고요.
5. 청력저하 귀가 꽉 찬 느낌
청력저하는 중증 이상일 때 나타나는 외이도염 증상인데요. 귀 안쪽이 꽉 찬 느낌 들고, 귓구멍 붓기 생기면서, 체액과 이물질이 부분적으로 귓구멍을 막는 상황일 때 나타나는 현상이에요.
6. 귀에서 고름
처음엔 냄새 없이 맑은 액체만 나오던 것이, 중증을 넘어 복합감염으로 상당히 진행되면 묽어지고 끈적해지고 결국에는 악취 나는 고름까지 나와요. 진행성 외이도염 단계에선 귀에서 삐소리 이명이 생길 수 있고요.
* 외이도염 자주 걸리는 분은 귀가 젖은 상태에선 세균 번식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드라이기 약한 바람으로 귀를 잘 말려주면 좋아요. 세균 가득한 손으로 귀 파는 습관도 버려야 하고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