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한 소화불량은 흔한 생활질환 중 하나죠. 과식, 기름진 음식,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다행히도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 및 약재 몇가지 있답니다. 매번 소화제에 의지하기보단 자연식 천연소화제 식품으로 소화불량 자연치유 하세요.^^
1. 생강 (Ginger)
생강은 향신료 양념으로 주로 쓰지만, 사실 소화 불량에 탁월한 효능을 가진 약재 중 하나예요.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속을 데워주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특히 찬 음식을 먹고 소화가 안될때 좋아요. 생강은 구역감을 잠재우는 효능도 뛰어나, 임신 초기 입덧으로 고생할 때나 차멀미가 있을 때도 도움 될 수 있답니다.
2. 귤껍질 진피 (Tangerine Peel)
귤껍질을 진피라고 하는데 예부터 쓰였던 소화불량에 좋은 약재 입니다. 귤은 담즙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는 천연소화제로 분류하는데요. 특히 껍질을 말린 진피는 과육보다 비타민C 함량이 4배 많고요. 식욕을 돋우고, 위장 보호, 혈액순환 개선 같은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진피는 충분히 묵힐수록 그 효능이 더 올라요.
3. 산사 (Hawthorn)
고기 먹고 소화불량 생겼을때 좋은 약재가 바로 산사예요. 산사는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뛰어난데요. 동의보감 따르면 '고기 먹고 생긴 식적(食積)을 치료한다' 기록돼 있어요. 의학적으로도 산사는 지방 및 단백질 분해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는다는 게 밝혀졌고요. 산사는 혈압 낮추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줘 혈관 건강에도 좋아요.
4. 무 (Radish)
무는 위장 속에서 음식이 뭉친 독소 '식적'을 없애는 효과가 뛰어나서 소화 불량으로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할 때 좋답니다. 특히 겨울 무는 보약만큼 좋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양과 효능이 풍부한데요. 가래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과도 최고예요.
* 평소 만성 소화불량 겪는 분들은 이런 음식과 약재를 가까이하면 항상 속을 편안게 유질 할 수 있답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