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자도 피곤한 하루, 커피를 마셔도 무기력한 몸. 혹시 요즘 ‘만성 피로’ 느끼고 있지 않나요? 피로는 단순한 ‘잠 부족’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영양 불균형, 스트레스, 생활습관, 질환 등 다양한 원인이 작용하는데요. 여러분이 항상 피곤한 이유 6가지 알려드릴게요.^^
1. 철분 결핍
피로감, 집중력 저하, 창백한 피부 가지고 있으면 빈혈 의심해 보세요. 빈혈 있으면 혈액이 충분한 산소를 근육과 뇌, 세포에 공급하지 못하게 되고 세포는 산소 부족 상태에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생산하지 못해요. 그 결과 몸이 쉽게 피로해지고 집중력 저하 두통 어지럼증도 나타나요. 시금치, 간, 붉은 고기처럼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 드세요.
2. 갑상선 기능 이상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세포가 에너지를 제대로 만들지 못해요. 몸이 쉽게 피로하고, 아침에도 깨어나기 힘든 경우가 많아지죠. 그리고 근육과 관절도 갑상선 호르몬 영향을 받거든요. 갑상선 기능 이상 있으면 근육이 쉽게 뭉치거나 힘이 빠지면서 피로감이 심해진답니다.
3. 수면무호흡증
가족 중에 코골이와 함께 자는 중 컥 소리 나면서 숨을 멈추는 증상 보이는 분들 있으면 수면무호흡증 의심해야 하는데요.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깊은 잠을 자지 못해 다음날 낮에도 피로감이 상당히 심하고 꾸벅꾸벅 졸아요. 수면자세 교정이나 양압기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4. 비타민D 부족
직장인 대부분이 만성적인 비타민D 부족이라고 하죠.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약해져 염증 반응이 늘어나요. 몸이 ‘염증 상태’ 에서 더 높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비타민 D는 세로토닌, 도파민 같은 기분 조절 호르몬에도 영향을 주거든요. 부족하면 우울감이나 의욕 저하, 피로가 더 심하게 느껴질 수 있답니다. 하루 15분 이상 햇빛 쬐기나 보충제 섭취가 도움 될 수 있어요.
5. 급성 간염
피로감은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중 제일 흔하지만 원인이 많아 무조건 간 때문으로 단정할 수 없어요. 단, 급성 간염의 경우 심한 피로감이 비교적 빠르게 느껴진다고 하네요. 눈 흰자에 노랗게 변하는 활당이나 손바닥에 수장홍반 증상이 보인다면 빨리 병원에 가봐야 해요.
6. 불규칙한 식습관
건강했던 사람도 식사를 거르거나 단 음식을 자주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오르내리며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거든요. 혈당이 급격히 오르면 순간적으로 에너지가 생긴 것처럼 느껴지지만, 이후 급락하면서 피로감과 졸림이 생겨요.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 보다 단백질 위주의 식사가 권장돼요.
* 항상 피곤하다는 건 단순히 바쁘기 때문이 아니라 몸이 보내는 신호이니까 질환이나 생활습관 문제를 점검할 필요 있다는 거 잊지 마세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