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걷기로 피할 수 있는 '암' 13가지
미국의사협회 의학저널 자마(JAMA)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미국유럽 140만 명 대상으로 11년간 하루 30분 걷기와 달리기 등 운동효과에 관한 실험을 했어요. 그중 운동량 상위10% 사람들은 13가지 암 발병률이 눈에 띄게 낮았는데요. 아래가 그 순위입니다.
- 식도암 42%
- 간암 27%
- 폐암 26%
- 신장암 23%
- 위암 22%
- 자궁내막암 21%
- 골수성 백혈병 19%
- 골수종 17%
- 대장암 16%
- 두경부암 15%
- 직장암 13%
- 방광암 13%
- 유방암 10%
1위부터 13위까지 보면, 한국인에 많은 위암, 대장암, 간암에도 예방 효과가 뛰어납니다. 근데요, 이런 걷기 운동의 효능은 암 예방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사실 30분을 투자해서 암만 피하면 아깝죠. 실제로 하루 30분 걷기 효과는 정말 놀라울 정도로 많은데요. :D
1. 치매 예방
세상은 바꾼 천재들은 산책을 즐겼다고 하죠. 우리가 발을 내딛는 거리는 뇌의 앞부분이 계산하고, 다리 근육의 강도는 뇌의 중간 부분이 결정해요. 이렇게 걷기는 뇌의 특정 부분을 활성화 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그결과 하루 30분 걷기를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치매 걸릴 확률이 44% 낮다고 하네요.
2. 하체 근육 골고루 자극
허리 부터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까지 하체 근육 중요성은 잘 아실텐데요. 하루 30분 걷기는 하체 근육을 골고루 자극 건강한 다리를 얻을 수 있답니다.
3. 심장이 좋아지고 혈압을 낮춘다
영국의 한 통계에 따르면 하루 30분 걷기만으로 심장마비 발병률 37% 낮출 수 있어요. 걷기가 심장의 펌프 기능을 보조해주기 때문인데요. 심장질환 회복기 환자에게 걷기는 약해진 심장 기능을 되살리는 큰 도움을 주고요.
4. 소화불량 개선
의사쌤들이 밥먹고 그대로 앉지 말고 걷기 꼭 하라고 하잖아요. 하루 30분 걷기는 식욕을 올리고 소화불량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어요. 평소 조금만 먹어도 배가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되면 걷기와 함께 매일 바나나를 먹으면 소화개선 효과가 2배 높다고 하네요. :D
5. 스트레스 불면증 퇴치
하루 30분 걷기는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적 안정 및 불면증 퇴치로 숙면에도 도움을 줍니다.
6. 하루 30분 걷기 다이어트
하루 30분 걷기는 다이어트 효과도 큰데요. 물론 달리기가 체지방 연소가 더 잘 되지만 달리기를 하면 몸에서 젖산 물질이 분비돼 피로가 금방 쌓여요. 걷기는 체지방 연소는 천천히 일어나지만 젖산 분비가 적어 체력이 떨어지는 여성, 노인도 충분히 하루 30분 걷기 시간을 채울 수 있습니다.
7. 녹내장 예방
의외죠. 시신경은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려워요. 평소 안압을 높이는 행동 자제도 필요하지만, 하루 30분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 안압을 내리고 녹내장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해요.
8. 뼈가 튼튼해진다
하루 30분 걷기는 뼈 강화 효능이 있어요. 몸의 뼈는 움직이지 않으면 약해지고, 자주 몸을 움직일수록 뼈가 스스로 튼튼해지는데요. 아이의 경우 뼈성장에 좋고 노인은 골절 위험에서 벗어나게 해주죠.
9. 당뇨병 위험 감소
당뇨병 환자는 꾸준히 하루 30분 걷기만으로도 효과가 있는데요. 말초 조직의 혈류량이 증가되면서 근육과 지방세포의 인슐린 작용이 활발해져 혈당을 낮추고 당뇨병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0. 폐 건강 | 면역력 상승
살짝 땀이 날 정도로 하루 30분 걷기만 해도 폐 기능이 향상되고 면역력 높이는 효능까지 있답니다. 물론 앞서 말씀드린대로 폐암 예방 효과도 크고요. 오늘부터 움츠렸던 몸을 펴고, 하루 30분 걷기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