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닭고기, 살코기는 철분이 많은 음식이지만, 채식주의나 육식을 제한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고기와 같은 양의 철분이 들어있는 음식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고기를 못먹는 입덧 같은 것이 있다죠.
미국립보건원 따르면 성인 하루 철분 권장량은 남자 10mg, 여자 14mg 입니다. 빈혈환자, 노인, 여성 임신부, 산부의 모유 수유 중에는 철분 영양제가 필요할 수도 있고요. 오늘 하루 건강팁에서는 고기보다 철분 많은 음식 7가지 알아봅니다.
1. 시금치
잎채소 중에서 시금치는 철분이 특히 많습니다. 세 컵의 시금치에는 약 18mg의 철분이 들어있는데요. 이는 고기 스테이크 200그램과 맞먹는 철분 함량이라죠. 시금치 샐러드 한끼면 성인 하루 철분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답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철분도 풍부하지만 비타민K와 마그네슘과 같은 다른 주요 영양소가 가득합니다. 또 비타민C도 많아 철 흡수를 돕는다죠.
3. 청경채
청경채는 쌈집에 가면 자주 나오죠. 쌈으로 먹거나 쪄먹는 청경채는 한 컵당 1.8mg 철분과 비타민A를 건강하게 먹을 수 있답니다.
4. 렌틸콩
렌틸콩은 요즘 마트에 가면 쉽게 볼 수 있죠. 렌틸콩 한 컵은 고기 200g보다 철분이 많답니다. 또 식이섬유, 칼륨, 단백질도 풍부합니다. 밥과 샐러드 어느 쪽이든 어울린다죠.
5. 구운 감자
큰 구운 감자 1개는 닭고기 80g과 비슷한 양의 철분이 들어 있습니다. 그릭요구르트, 브로콜리와 함께 먹으면 건강한 한 끼 식사가 된다죠.
6. 캐슈넛
모든 견과류는 채식주의자에세 좋은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그중에서도 캐슈넛이 철분 함량이 높습니다.
7. 병아리콩
병아리콩 1컵에는 4.7mg의 철분이 들어 있습니다. 병아리콩은 다이어트에도 좋다죠. 저희 집도 가끔 검은콩 대신 밥할 때 넣으면 포근포근하니 맛있더군요.
이렇게 천연철분제로 불리는 음식 알아봤는데요. 습관성 빈혈 앓고 있거나 임신부 아닌, 일반 성인은 하루 45mg 이상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철분이 부족해 빈혈이 생겼다면 위의 음식을 자주 드시기 바랍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