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되면 생각나는 음식이 있죠. 바로 쑥버무리인데요.
봄 제철 음식인 쑥은 마늘, 당근과 같이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꼽힐 정도로 몸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쑥은 영양분이 풍부해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약으로 쓰이기도 하죠. 3월 초에 채취하는 쑥은 맛이 좋아 요리에 적합하고, 5월 초에 채취하면 맛이 진해 약재로 쓰입니다. 오늘은 성인병에 좋은 쑥의 효능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위, 간, 신장 기능 강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쑥은 위장,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줍니다. 특히 ‘치네올’ 성분이 위액분비를 촉진하여 소화기능을 돕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합니다. 또한 대장의 수분 대사를 조절하여 설사할 때는 말린 쑥과 생강을 함께 달여 마시면 묽은 변에도 효과적이죠.
2.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쑥은 피를 맑게 해주며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좋습니다.
3. 지혈 효과
지혈 작용을 하여 상처에 붙이거나 코피가 날 때 쑥을 비벼서 콧구멍을 막으면 피가 멈춥니다. 손발이 차거나 저릴 때, 코피가 자주 날 때는 쑥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4. 생리불순, 생리통, 냉증에 효과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인 쑥은 여성 질환 개선에도 탁월한데요.
몸 안의 냉기와 습기를 내보내 몸을 따뜻하게 하여 생리불순, 생리통, 자궁질환, 냉증 등에 음식입니다.
5. 다이어트 효과
쑥은 체내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지방 분해를 도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재료입니다.
쑥 손질법
쑥은 잎이 여리며 부드럽고 약간 흰색이 나는 것이 맛과 향이 뛰어납니다. 손질은 밑동을 자르고 검게 변한 잎은 떼어 소금물에 헹궈서 사용하고, 오래 보관하려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제거하여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쑥버무리 만들기 간단 레시피
- 쑥은 상태가 좋은 잎만 떼어내 깨끗이 씻은 다음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 대추는 돌려 깍기 하여 씨를 제거한 뒤 곱게 채 썰어 준비한다.
- 멥쌀가루에 물을 넣어 고루 섞어 준 뒤 체에 두 번 내려 고운 가루로 준비한다.
- 체에 내린 멥쌀가루에 소금, 설탕을 넣어 고루 섞은 후 물기 뺀 쑥과 대추를 넣어 다시 한번 섞는다.
- 찜기에 면보를 깔고 섞은 쑥 찹쌀가루를 담아 윗면을 편편하게 정리한다.
- 김이 오른 찜통에 찜기를 넣고 센 불에서 20분 정도 찐 다음 5분간 뜸 들인다.
↓좋은 글은 ♡하트 꼭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