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샤워 중에 양치질하고 샤워기 물로 입 헹구시나요?
저는 양치를 안해도 그냥 버릇처럼 입 가심하는데요. 사실 샤워기 헤드에서 나오는 물로 가글하는 버릇이 '폐 건강'에 정말 안 좋다고 해요. :D
샤워기 물로 양치 하면 안되는 이유
샤워기를 오래 쓰면 이렇게 샤워기 헤드 겉처럼 안에도 '때'가 끼는데요.
삼성서울병원 호흡기내과 연구에 의하면, 여기 사는 '비결핵 항상균'이 온수를 틀때 수증기랑 같이 뿜어져 나와 '기관지 감염'을 일으킨다고 해요.
건강한 사람은 문제가 없지만, 면역력이 낮은 어린이, 폐가 안좋은 사람은 급성 비결핵성 폐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요.
원래 수돗물은 정수처리장에서 염소 소독해서 가정으로 들어오잖아요?
근데 샤워기 헤드에 있는 비결핵균은 염소로 살균이 안 된다고 해요. 없어지지 않는 거죠.
집에 샤워기 헤드가 이미 오염돼서 균에 자주 감염되면 기관지 염증이 생기고 결과적으로 기관지가 늘어나는데요. 이게 바로 많이 들어봤을 '기관지확장증' 이에요.
저희 부모님이 기관지확장증 있으신데요. 증상으로는 이유없이 계속 마른기침, 피 섞인 가래가 나와요.
샤워기 헤드 청소 방법
이미 해외에선 이런 샤워기 헤드 세균이 한번 이슈가 되어서 청소법이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일주일에 한번씩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봉지에 넣고 반나절 담가 때를 불려 없애는 청소방법이에요.
아니면 6개월~1년마다 샤워기 헤드 교체하는 방법도 있고요.
무엇보다 샤워기 헤드에 사는 비결핵균에 감염되면 치료 예후가 안 좋다고 해요. 집에 어린이, 폐가 안좋은 부모님 계시면 오래된 샤워기 헤드와 줄을 서둘러 교체하거나 청소 꼭 자주해주세요!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