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되면 머리 아플때 많죠.
사실 두통은 10명 중 9명이 경험할 정도로 아주 흔해요. 하지만 겨울철 두통은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뇌'가 보내는 일종의 '경고신호' 이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갑자기 번개에 맞은듯 심하게 머리가 아프면 뇌졸중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2. 부딪힌 후 생기는 두통 (뇌진탕)
겨울에 스키장에서 넘어져서 머리 부딪히는 경우 많은데요. 이때 두통이나 어지럼증, 갑자기 기억력이 떨어지면 가능한 빨리 신경과 의사쌤을 찾아야 해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뇌진탕 증상일 수 있거든요. 뇌진탕을 계속 놔두면 뇌출혈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해요.
3. 머리 아프고 뒷목이 뻐근한 증상 (뇌동맥류 파열)
뒷골이 땡기면서 머리가 아파요 하는 분들 있으시죠? 겨울에는 혈관벽이 좁아져 뇌출혈 위험이 더 커요. 단순한 편두통 일수도 있지만, 중년여성에게 흔한 뇌동맥류 파열 증상 가능성도 무시하면 안 되요. 머리가 아프면서 어깨결림, 어지러움이 계속되면 지주막하 출혈일 수 있다고 해요.
4. 아침에 일어날때 두통 (뇌종양)
머리 전체가 아플때 뇌종양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통증이 머리 전체에 생기는 이유는 뇌압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뇌가 종양 또는 출혈로 인해 부풀어 오르면 뇌압이 높아지고 결국 통증이 생겨요. 아침에 일어날때 두통이 제일 심하고 서서히 증상이 약해지는 특징이 있어요. 메스꺼움도 생기고요.
5. 갑자기 머리가 아플때
미국 국립의과대 연구에 따르면 편두통이 있는 사람은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은데요. 머리 쪽이 아프니까 뇌관련 질환으로만 생각하기 쉬운데 이유없이 머리가 아프거나 어깨결림, 뒷목이 아픈 것도 '심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라고 해요.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