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일 꿀정보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 중에는 대개 관절이 안좋은 분들이 많습니다. 왜나하면 운동과 담 쌓고 살았던 이유도 있지만, 늘어난 체중만큼 관절이 그 무게를 지탱하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최근 미국 라이프스타일 전문 매체 프리벤션(Prevention)에서는 관절이 안좋은 사람들은 절대 하면 안되는 운동 4가지와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운동을 함께 정리한 바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다이어트도 좋지만 관절이 좋지 않다면 아래 내용을 꼭 참고해서 운동하기 바랍니다.
1. 레그 어덕션 기구
물리치료사이자 재활전문가인 아다 웰스(Ada Wells)에 따르면, 보통 레그 어덕션(다리를 오므리는 운동)이나 어브덕션(다리를 벌리는 운동) 등은 다른 헬스장 기구에 비해 많은 무게를 실어서 운동해도 거뜬히 해 낼수 있는 느낌이 드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무턱대고 무게를 올리는 것은 금물이다. 힘을 줄 때 보통 척추와 골반 등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기구보다 필라테스 링 등을 이용해 다리를 벌리고 버티는 식으로 하체운동을 해 보는 것은 대안이 될 수 있다.
2. 레그 익스텐션 기구
레그 익스텐션은 대퇴부 사두근을 발달시키는 데에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이 맞다. 하지만, 과도하게 레그 익스텐션을 하면 슬개-대퇴골 관절에 발생할 수 있는 외측관절면 압박증후군이 찾아올 수 있다. 사두근을 수축시키는 운동은 무릎 슬개골에 무리를 줄 수 있다. 계단오르내리기로도 충분한 운동효과를 볼 수 있다.
3. 목 돌리기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스트레칭 운동 중 하나인 목 돌리기 역시 위험할 수 있다. 척추를 따라 뇌로 올라가는 신경에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바닥에 엎드린 채 상체 윗부분을 서서히 뒤로 젖히는 운동이 대안이 될 수 있다. 흉부 쪽에 위치한 척추뼈를 스트레칭하는 것만으로도 목 부위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4. 피스톨 스쿼트
무릎을 완전히 접고 발끝으로 몸을 지탱하는 상황에서 다리를 번갈아가며 뻗는 운동인 피스톨 스쿼트는 일반 스쿼트에 비해 무릎 관절에 많은 무리가 갈 수 있다고 재활전문가 제이콘 천(Jacon Chun)이 지적했다. 런지를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하체 운동이 가능하다.
좋은 글에는 ♡하트 꼭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