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할때 빠진 지방이 '입'으로 배출된다는 거 아세요?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BMJ)에 의하면 뱃살, 허벅지살, 팔뚝살 등에서 빠진 지방은 사실 우리가 숨 쉴때 밖으로 나와요. 그래서 실제 다이어트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신체기관은 '폐' 인데요. 원리를 알면 답이 보인다고 하죠. 오늘은 다이어터가 알아야할 살 빠지는 원리! 다이어트로 빠진 지방이 어떻게 사라지는지 간단히 알려드릴게요. :)
지방이 몸에 쌓이는 과정
스포츠 전문영양사 '클로에 맥클라우드' 말에 따르면 한정된 시간 내에 '몸이 소비하는 양보다 많은 음식'을 먹을 경우 쓰고 남은 에너지가 트리글리세라이드(triglyceride)로 바뀌어 지방세포 안에 쌓이는데요. 우리가 다이어트 한다고 하면 바로 이 트리글리세라이드의 제거를 의미해요.
다이어트 후 빠진 지방은 어디로?
운동을 하면 호흡이 가빠지죠? 이때 아주 흥미로운 일이 벌어져요.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BMJ)에 의하면 다이어로 할때 잃어버린 지방은 탄소로 변해 숨을 내쉴 때 밖으로 나와요. 탄소로 변한다니? 무슨 소리인가 싶은데요.
쉽게 설명하면, 지방 10kg을 빼려면 먼저 산소 29kg을 들이마셔야 합니다. 그러면 에너지로 쓰인 후 탄소 28kg, 물 11kg이 만들어져 호흡을 통해 배출되는데요. 이때 나오는 '탄소'가 바로 '지방이 변한 것'이라고 하네요.
그밖에도 배설물, 땀, 눈물 등에 포함된 미세한 양의 물을 통해서도 지방이 약간씩 방출되고요. 참고로 찜질방, 사우나에서 땀을 통해 지방이 빠진다고 오래 들어가 있는 분들 있죠? 땀을 통해 배출되는 부분도 물론 있어요. 하지만 그 양은 아주 작다고 하네요. 살빼기에 장시간 사우나는 오히려 수분만 빠져 건강에 안좋다고 하네요.
호흡이 중요한 이유
정리하자면, 다이어트할 때 지방의 거의 대부분은 호흡으로 빠져나가요. 이쯤에서 뭔가 번뜩이시죠? 네 호흡을 많이 할 수 있는 것! 바로 유산소 운동입니다. 걷기, 러닝머신, 줄넘기 등 다이어트에 최고의 살빠지는 운동이죠.
여기에 근력운동을 병행하면 더 효과가 좋고요. 다이어트 할때 유산소운동을 절대 빼먹지 말라는 이유가 바로 이런 원리 때문이랍니다. 감사합니다.^^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