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면역력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평소 건강식품 관심없던 분들도 챙격먹는 경우가 늘었다죠.
저도 지금 세어보니 10개 정도 먹고 있는데요. 하지만 사람에 따라 잘못 먹은 건강식품이 병을 부를 수 있다는데요. 혹시 지병이 있을때 피해야 될 건강식품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KBS건강프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 나온 질환별 피해야할 건강식품 5가지 알려드릴게요. 한번 체크해보세요. :)
1. 키토산 | 골다공증
여름 되니 다이어트 많이 하시죠. 키토산은 지방흡수 억제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먹어요. 하지만 이런 특성 때문에 지용성 비타민D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골다공증 있는 분은 주의해야 하고요. 새우 꽃게에서 뽑아내기 때문에 갑각류 알레르기 있으면 조심할 필요가 있답니다.
2. 글루코사민 + 홍삼 | 당뇨
글루코사민은 관절염에 효과가 있어서 부모님들이 많이 드시는 건강식품인데요. 글루코 '당' 성분이 혈당을 올릴 수 있어 당뇨가 있으면 하루 1,000㎎이상은 안된다네요. 홍삼도 같은데요. 인삼의 쓴맛을 없애 먹기에 좋지만 당을 첨가해 혈당이 올라가는데 잘 모르고 먹을 수 있어요.
3. 맥주 효모 | 고혈압
요즘 젊은분들도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맥주 효모 많이 찾잖아요? 지병 없으면 아무 문제 없지만요. 맥주효모에 든 퓨린 성분이 통풍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통풍환자는 주의해야 하고요. 티라민 성분이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고혈압 증상 있는 분도 피하는게 좋답니다.
4. 비타민D 비타민C | 콩팥병
비타민C 아무리 많이 먹어도 소변으로 나가서 괜찮다고 알고 계시죠? 콩팥이 안좋은 사람은 비타민C 과다섭취하면 신장결석 부작용이 있다고 하네요. 비타민D 경우도 고용량으로 드심 신장이 굳는 석회화가 나타날수 있고요. 골다공증 환자는 비타민D 권장량이 1000IU, 일반인은 400IU 정도라네요.
5. 알로에 가공 식품 | 이뇨제 먹는 질환
알로에즙은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에 도움이 되요. 또 이뇨작용을 돕고요. 하지만 효과가 겹칠수 있어 먹는 약에 이뇨제가 포함된 질환이 있는 분은 되도록 피해야 하고요. 부작용으로 칼륨이 지나치게 낮아져 몸에 기운이 없거나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다네요.
*무엇보다 이런 건강식품은 몸에 들어오면 간이 대사를 통해 해독을 하는데요. 한꺼번에 많이 먹다간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죠. 요즘 '어디어디에 좋은 음식' 정보가 많잖아요. 이런 음식을 통해 영양을 먼저 챙기고, 부족분을 건강식품으로 보충하라고 하네요. 감사합니다. :)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