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 언제 생긴거지? 갑작스레 발견할때가 있죠. 혹시 팔 다리 멍 자주 생기면 '이것' 의심해보세요. 가벼운 증상부터 심각한 질환의 전조 알려주는 '멍'의 경고, 의학정보 헬스라인이 소개한 이유없이 멍 생기는 이유 7가지 알려드려요. :D
1. 심한 운동 | 근육 파열
운동하는데 멍이 계속 생기면 너무 심하게 하고 있는거는 아닌지 확인하세요. 운동 너무 오래하거나 무겁게 들면 근육 파열이 일어나면서, 혈관이 터지고 주위로 혈액이 새는데요. 이때 평소보다 출혈이 많은 경우 혈액이 피부 아래 고이면서 멍이 생길 수 있어요.
2. 진통제 복용
특정 약물 때문에도 멍이 들어요.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같은 진통제는 혈액 응고에 영향을 주는데요. 혈액 굳는 시간이 오래 걸리면서 혈관에서 혈액이 유출되어 피부 아래 쌓이게 됩니다.
3. 혈당 높을때 | 당뇨병
당뇨병 있다고 멍이 생기는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혈당이 높은 고혈당 상태에서는 상처 치유 시간을 지연시켜, 어디 부딪혔을때 쉽게 멍 생기고 또 멍이 오래 가는 원인이 된다고 해요.
4. 비타민K 철분 결핍
발톱 손톱 밑에도 종종 멍이 드는데요. 영양결핍 때문에 멍 생기는 거 모르셨죠? 바로 철분 비타민K 비타민C 결핍 입니다. 특히 여성은 철분 부족으로 쉽게 멍이 생긴다고 해요. 또 비타민K 결핍은 피가 굳는 속도, 즉 혈액응고 속도를 늦춰 더 많은 혈액이 피부 아래 고여서 자주 멍이 생겨요. :D
5. 폰 빌레브란트병
폰 빌레브란트 병은 혈액 응고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 질환인데요. 병이 늦게 발병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상처에서 혈액이 정상적으로 응고되지 않으면서 유출된 혈액이 피부 표면 아래에 갇힐 때마다 멍이 생기는데요. 이 병이 있는 사람은 작은 부상으로 큰 멍이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코피가 1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 이 병을 의심해 볼 수 있답니다.
6. 혈전증 | 항응고제
혈전증은 혈액이 잘 굳어서 생기는 병이에요. 우리 신체가 혈액응고 물질을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만들때 발생해요. 또 혈전증에 쓰는 약 '항응고제' 복용하면 쉽게 멍 드는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7. 희귀질환
드물지만 멍이 잘 생기는 휘귀성 질환이 있어요. ①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② 비호지킨 림프종, ③ 혈우병, ④ 엘러스-단로스-증후군, ⑤ 쿠싱 증후군 인데요. 혹시라도 아이들 몸에 멍이 잘 든다면 이런 병도 의심해 볼 수 있답니다. 참고로 멍은 남성보다 여성이 잘 생기는데요. 여성의 혈관 손상이 쉽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