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감아도 냄새 나는 분들 있어요. 특히 40대 50대 머리냄새 심해지는 이유가 있는데요. 바로 '이것' 때문이라고 합니다. 의학정보지 헬스라인이 소개한 머리냄새 원인 5가지 알려드립니다. :D
1. 피지 산화
머리 두피는 원래 피지선이 많아 몸의 다른 부분과 비교해도 "땀 피지 유분" 분비량이 많습니다. 이런 땀 피지가 원래부터 피부에 존재하는 정상세균 "상재균"에 의해 산화 되고 잡균이 번식하면서 머리냄새가 나게 된답니다.
2. 노화냄새
"노네날" 이라는 젊은사람에게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 노인냄새가 40대 나기 시작해 50대 더 증가해요. 노네날 많이 나오는 부위가 두피 겨드랑이 목뒤 인데요. 그래서 땀 흘리면 젊을때보다 머리냄새가 심해진다고 하네요.
3. 간 지질대사 이상
간 안좋거나 병으로 인해, 신체의 지질 합성 및 분해 과정에 오류가 생길 수 있는데요. 그 결과 "지질대사"가 나빠지면서 머리 피지 분비가 늘어나 머리냄새가 날 수 있답니다.
4. 수면부족 | 면역력 저하
수면 부족도 머리냄새 나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잠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상재균 맟 잡균이 과증식하면서 이런 균들이 뱉어내는 악취가 늘어나 머리냄새가 심해집니다.
5. 폐경 | 호르몬 변화
호르몬 변화도 머리냄새 원인 인데요. 예를 들어 폐경기 여성은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탈모가 생기는데, 이것은 모두 폐경기 과도한 양의 안드로겐 증가 현상으로, 머리 두피를 포함해 피부 땀샘에서 유분(피지)가 많이 생성되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머리냄새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해요.
6. 머리냄새 없애는법
- 지질대사 안좋은 경우, 비타민B2 비타민B6 많은 음식 섭취가 도움 될 수 있어요. 참치, 아몬드, 바나나, 피스타치오 등이 좋답니다.
- 머리냄새 제거 는 녹차가 좋은데 악취를 없애는 "소취 효과"가 높아요. 이런 녹차 성분 함유 샴푸가 도움 될 수 있답니다.
- 수면부족은 면역력을 떨어뜨려 상재균 및 잡균 과증식을 유발해 머리냄새 심해질 수 있으니 규칙적인 수면습관도 꼭 지켜야 합니다.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