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가 생기면 치과에 가서 땜하거나, 심할 경우엔 크라운을 입힙니다. 물론 예방이 더 중요한데요. 치아를 잃는 것도 문제지만 치과는 일단 돈이 많이 듭니다. 치아 건강도 잃고 돈 잃으니 치아는 미리미리 지켜야 해요. 또한 충치가 있는 사람은 늙어서 치매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치아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게 되면 충치나 플라그를 예방하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베벌리힐스의 치과의사 '숀 프롤리'가 알려주는 ‘충치 예방에 좋은 9가지 식품’을 소개합니다. 평소 이가 약하다면 기억해두었다가 챙겨 드세요.
1. 치즈
연구에 의하면 치즈에 포함된 단백질 카세인은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베벌리힐스의 치과의사 숀 프롤리는 "치즈 섭취 후 구강의 칼슘 수치가 상승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말합니다.
연구 내용에 따르면 치아 일부가 칼슘으로 형성돼 있기 때문에, 타액 칼슘이 치아를 재광물화하여 충치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2. 무가당껌
무가당 껌은 이미 오래 전부터 권장돼 온 충치 예방법입니다. 특히 설탕 대체용인 자연산 자일리톨이 첨가된 껌은 추천할 만합니다. 자일리톨은 충치 예방에 강하고 치아 부패를 막습니다. 충치를 유발하는 균이 자일리톨을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껌이나 사탕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하루에 3~5번, 총 5g 정도면 충분합니다.
3. 무가당 사탕
사탕은 '썩은 이'의 주범입니다. 하지만 무가당 사탕이나 껌은 충치 예방에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가당 사탕은 충치 발병과 무관하다는 것이 치과의사들의 공통적인 의견인데요. 자일리톨이 첨가된 사탕이라면 일부러 찾아 먹어야 합니다.
4. 양파
양파에는 강력한 항박테리아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박테리아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여 충치와 잇몸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플라그 제거에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5. 적포도주
다른 건 몰라도 적포도주는 충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남는 자국 때문인데요. 그 자국에 포함된 성분이 염증을 방지하므로 잇몸 건강에 좋다는 것입니다. 성분만 따져본다면 화이트 와인도 효력이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다만 너무 자주 마시면 치아 변색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6. 녹차
녹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어 산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줍니다. 또 플라그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 치석이 생기지 않게 하고 충치와 잇몸질환을 예방합니다. 단,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치아 변색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7. 건포도
건포도는 달고 끈적끈적한 음식이기 때문에 충치를 유발할 것 같지만, 치아표면에서 빠르게 사라질 뿐만 아니라, 건포도 속 충치균 방지에 유효한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포함돼 있습니다. 천연당분이 입 속에서 박테리아가 달라붙어 있는 것을 막아주고 충치를 형성하는 플라그까지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 이것만 믿고 이를 닦지 않는 분은 없겠죠?
8. 가지
가지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잇몸염증에 의한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9. 빨대
음식은 아니지만 당이 높은 탄산음료나 주스를 굳이 마시겠다면 빨대로 마시는 게 충치 예방에 좋습니다. 필라델피아 템플대학교의 하이드 박사는 "당분이 높은 탄산음료를 마실 경우, 빨대가 도움이 된다. 하지만 가장 좋은 충치 예방법은 탄산 음료를 안 마시는 것"이라고 합니다.
좋은 글에는 ♡하트 꼭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