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병 종류 중에서 가장 고통스럽다는 병이 있어요.
폐 굳는 병 폐섬유증 인데요. 폐섬유증이란 폐 안에 산소가 통과하는 허파꽈리 폐포벽 '간질' 부위에 염증이 생겨 딱딱하게 폐가 굳는 병으로, 인간의 기본활동인 숨 쉬기가 점점 힘들어져 산소부족으로 고통이 크답니다. 그래서 폐섬유증은 예후가 매우 좋지 않은 병인데요. 폐섬유증은 폐암 전단계 라해도 이상하지 않을만큼 높은 폐암 발병율 가지고 있고, 초기 증상은 감기 폐렴과 비슷하다고 해요. 오늘은 폐섬유증 증상 5가지 알려드릴게요. :D
1. 마른기침
폐섬유증 증상 초기는 감기와 비슷해요. 하지만 1주일 정도면 낫는 감기와 달리 폐섬유증 마른기침은 1개월 이상, 길게는 1~2년 걸쳐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 경향이 있어요. 이것은 폐섬유증 증상이 진행될수록 폐 염증 섬유화로 기관지 폐를 자극하기 때문이에요.
2. 하얀가래
폐렴 감기 같은 경우 노란색 가래색깔 나올때가 대부분인데요. 폐섬유증 증상 있으면 가래색깔 하얀색 으로 나오는 차이가 있다고 해요. 하지만 이런 가래색깔도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폐섬유증 재단(PFF)에 따르면 폐섬유증은 폐렴 천식 기관지염으로 오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3. 숨차는 증상 | 저산소증
폐섬유증 증상 심해지면 폐가 두꺼워지면서, 폐의 산소교환이 어려워지고 호흡이 안되는데요. 심한 경우 저산소증 나타날 수 있어요. 산소부족으로 뇌기능이 저하돼 사리판단이 안되고, 움직임이 이상해진답니다. 숨차는 증상 은 특히 운동 할때 더 심해질 수 있어요.
4. 곤봉지 손가락 (clubbing)
폐섬유증 증상 악화되면 손가락 끝이 휘어져 붙지 않는 곤봉지 증상 생길 수 있어요. 곤봉지는 폐섬유증 or 폐암 증상 경우 보이는데, 폐에 산소가 부족해서 손끝이 부풀어 오르는 것이랍니다.
5. 오한 발열 근육통
폐섬유증 대부분 만성으로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제일 흔하지만, 급성 폐섬유증 경우 독감 처럼 몸에 열나고 오한 들거나, 근육통 생길 수 있다고 해요.
6. 폐섬유증 원인 예방법
의학정보지 헬스라인에 따르면 폐섬유증 진행되어 폐가 한번 딱딱해지면 회복이 안된다고 해요. 영구적으로 호흡 기능이 떨어지게 된답니다. 약도 없고요. 폐섬유증 원인은 특발성으로 원인불명이 많지만,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이 걸렸던 병이기도 하니, 집에서 락스청소 환기 주의하세요. 석면 분진 미세먼지 노출도 최소하시고요.
코로나 후유증 때문에도 폐섬유증 생길 수 있는데요. 40대 ~ 70대 중장년이 취약하다니, 오랜만에 가족끼리 모이는것도 좋지만, 가능하면 오래 있지 않는 것이 안전해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