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통증 원인, 사실 종아리 문제가 아닐수 있어요.
의학정보지 웹엠디에 따르면 종아리 통증은 혈관 척주 골반에서 시작될 수 있는데요. 이런 질환은 어떻게 종아리 통증에 영향을 미치는걸까요? '닥터 사브리나 펠슨'이 소개한 종아리 통증 원인 질환 7가지 알려드릴게요. :D
1. 하지동맥질환 | 하지 파행
누워있거나 앉아있을때는 종아리 안아픈데, 걷기만 하면 터질듯 종아리 통증 있으신분 계시죠? 종아리 근육에 혈액공급이 충분히 안되는 신호일 수 있어요. 심장혈관 막히면 심장마비, 뇌혈관 막히면 뇌졸중 오듯, 하지동맥질환이란 다리로 가는 혈관 동맥이 좁아지는 병인데요. 가만히 휴식 중에는 종아리 근육이 소량의 혈액만 공급 받아도 문제 없지만 걸으면서 근육 활동이 생기면 더 많은 산소와 영양분이 필요한데 다리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진 상태에선 필요 혈액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 종아리 근육 통증 생기게 된답니다.
2. 척추 협착증 | 신경성 파행
척추협착증이란 척추 안쪽의 긴 터널 '척추관'이 좁아져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이 눌리면서 통증 생기는 것인데요. 허벅지 종아리는 물론 엉덩이에도 통증 따끔거림 쥐가 날 수 있고요. 특이하게도 척추관협착증 증세는 자세에 따라 심해지고 사라지는 특징을 보이는데요. 예를 들면 앉기 보다 서있을때 신경이 더 잘눌리고, 서있을때보다 걸을때 신경이 더 강하게 눌리기 때문에 걷기만 하면 아파요. 또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걸으면 신경압박이 덜해져 증상이 감소하고, 몸을 앞으로 숙이고 앉아서 쉬면 증상이 사라지는 것도 특징이에요.
3. 아킬레스 건염
아킬레스건염은 종아리 근육을 발뒤꿈치 뼈와 연결해주는 조직 띠인 아킬레스건에 염증 생긴걸 말해요. 아킬레스건과 종아리근육은 서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아킬레스건 부상을 입으면 초기에는 열이 나면서 붓고, 종아리 뒤쪽 통증도 느껴지며 움직이면 더 아파요. 아침에 종아리가 뻣뻣하고 아프기도 하고요. 아킬레스건염은 휴식, 얼음찜질, 압박, 들어올림 치료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4. 하지 정맥류
너무 오래 서있거나 오래 걸으면 다리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해 한쪽 또는 양쪽 종아리에 정맥류가 생길 수 있는데요. 두껍고 부풀어 오른 정맥은 종아리 통증, 화끈거림, 붓기,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압박스타킹이 도움이 될 수 있고 종아리 운동도 해주면 좋아요. 앉을때 다리를 받쳐주는 것도 좋고,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서 있지 않도록 하세요.
5. 베이커 낭종
무릎 속에는 윤활액이 들어있어 무릎이 마찰없이 잘 움직이게 하는데요. 이 윤활액이 무릎 부상이나 관절염으로 인해 너무 많이 쌓이면, 무릎 뒤쪽 물혹 형태로 나타나요. 베이커낭종 있으면 붓기가 느껴지고 무릎을 곧게 펴지 못해요. 그리고 붓기와 열감이 종아리 통증으로 퍼질 수 있답니다. 베이커낭종 증상은 저절로 사라지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치료가 필요하다고 해요.
6.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 있으면 허벅지 뒤쪽 저림 증상 생기고 종아리가 땡기고 아파요. 좌골신경통은 대부분 척추의 추간판탈출증 허리디스크 때문에 생기는데요. 좌골 신경이 눌리거나 염증 생기면 허리부터 시작해 엉덩이 → 허벅지 → 종아리 → 발 까지 쑤시거나 타는 듯한 통증 생기게 된답니다. 저림 증상이나 감각이 없기도 해요. 좌결신경통은 눌린 디스크가 들어가면 사라졌다가 다시 반복되는게 특징이에요.
7. 만성 구획증후군
종아리 근육은 몇개의 근육이 구역을 나누어 하나의 덩어리를 이루고 있고, 그역 사이에 신경 혈관이 같이 들어가 있는데요. 너무 과도한 신체활동은 근육 압력을 상승시켜 구획 내부의 혈관을 압박해, 종아리 혈액공급이 제대로 안되게 만들어요. 그 결과 움직일 때 종아리 경련 일으키거나 종아리 통증 원인 될 수 있다고 해요. 근육이 붓는 현상도 볼 수 있답니다.
*종아리 근육 사용이 너무 많아도 종아리 통증 생길 수 있고요. 종아리 스트레칭 과다로 근육이 너무 많이 늘어난 것도 원인이 되요. 이 경우 자연치유 기간이 6주 이상 소요된다고 해요. 또 수분부족 역시 종아리 통증 원인 될 수 있다고 하니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