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안좋거나 뼈 약하신 분들은 비타민D 결핍 의심해보세요. 비타민D는 칼슘 인 대사에 중요한 필수 영양소인데요. 결핍시 칼슘과 인이 뼈에 들어가지 못해 뼈 관련 문제, 피부 문제가 잘 생긴다고 해요. 생각보다 비타민D 결핍 모른채 생활하는 분들 많다는데요. 오늘은 비타민d 결핍 증상 알려드릴테니 여러분도 해당되는지 체크해보세요. :D
1. 머리카락 짧아짐 탈모 진행
비타민D 결핍 되면 탈모 진행되는 이유가 머리 자라는 단계는 짧아지고, 자라지 않는 휴지기는 길어지기 때문이에요. 머리카락을 지탱하는 진피층이 약해져 머리카락에 힘이 없고, 빠지기 쉬워지고요. 비타민D 결핍은 원형탈모 유발을 하기도 해요.
2. 건조 가려운 피부 | 습진 건선
피부 역시 비타민D 결핍 영향을 받아요. 일단 피부에는 표피라는 바깥층을 구성하는 각질세포가 있는데요. 이러한 각질세포는 7-디히드로콜레스테롤 전구체를 비타민D 형태로 전환하는 우리 신체내 유일한 세포에요. 피부장벽 기능 및 피부세포 재생을 돕고, 유해세균에 대한 보호막 역할을 하는데 이게 부족해 수분을 가두기 어려워지면서 습진 건선 같은 피부 문제가 잘 생긴답니다.
3. 손 발 저림 따끔거림
가끔 손 발 따끔거림 저림 있는 분들 계시나요? 비타민D 결핍 되면 혈액 내 칼슘 수치 낮아지거든요. 이런 감각 이상은 우리 신체의 필수 미네랄 균형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에요. 이런 분들은 일반 성인 하루 400IU 비타민D 권장량 보다 좀더 섭취 하는게 추천되요.
4. 근력 저하 가속 | 근감소증
노인분들 넘어지면 고관절 잘 부러지세요. 잘 넘어지는 이유는 근육이 감소해서인데요. 4년간 50세 이상 3200여명 대상으로 실시한 비타민D 효능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결핍 시 근력저하가 잘 생기게 된답니다. 평소 걸음걸이가 불안하신 분들은 햇빛 잘 쬐어 비타민D 수치 높이고, 근육 감소 막는 단백질도 챙겨먹어야 해요. :D
5. 칙칙한 피부 다크서클
비타민D 결핍 되면 칙칙한 얼굴 되요. 다크서클도 생기기 쉽고요. 이것은 비타민D 영양소가 피부세포 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피부의 자연 재생 능력에 손상이 오는 것이죠. 건강한 피부에 비타민D가 필수라고 할 수 있어요.
6. 수면장애 | 우울증
비타민D 결핍은 기분과 수면에 영향을 주는 세로토닌 멜라토닌 같은 뇌의 화학물질 분비에 영향을 미치거든요. 하루종일 신체 리듬이 망가지고, 불면증, 우울증 같은 것이 생길 수 있답니다.
7. 관절염 및 허리통증
뼈 건강에 중요한 칼슘 흡수율 높이려면 비타민D 꼭 필요한거는 아실거에요. 연구에 따르면 관절염, 근육통 환자 중에는 유독 비타민D 결핍 증상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허리통증 같은 것도 비타민D 결핍과 연관 있었는데, 10~30ng/ml 이하의 비타민D 수치가 심각하게 낮은 사람은 더 심한 통증을 보였고 척추 변형도 생겼다고 해요.
*당연하지만 뼈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치아에 충치 잘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