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 음식 잘못먹어서 걸리는 배앓이 정도로 치부하면 안되요.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위장병 전문의 시몬 매튜 박사 말에 의하면 장은 위에서 아래로 이어져 있으며, 통과하는 모든 물질이 장 염증 발현에 영향을 준다고 말하는데요. 현직 위장병 전문의가 말하는 제일 흔한 장염 걸리는 이유 5가지 무엇일까요?
1. 자가면역질환 | 크론병
장염은 일시적인 장 염증을 말해요. 6개월 이상 재발을 반복하먼 만성장염 - 염증성장질환 이고요. 만성장염은 크게 2가지 크론병 궤양성대장염 으로 구분하는데 모두 "자가면역질환" 이랍니다. 면역세포가 세균 대신 정상세포를 공격해 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거에요. 존스홉킨스 의대 연구 따르면 항생제 노출, 서양식 식습관, 흡연이 이런 자가면역성 만성장염 원인으로 알려져 있어요.
2. 장 음식 알레르기
장에도 알레르기 생기는거 아시나요? 흔히 알러지 하면 피부 두드러기 같은 눈에 보이는 신체 부위 염증으로 알고 계실텐데요. 장 역시 음식에 포함된 알레르기 항원에 반응해요. 장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복부경련, 메스꺼움 구토, 설사 같은 장염 증상이 나타나요.
3. 장내 미생물 불균형
장 속에는 좋은균만 있어도 안되고 나쁜균도 있어야 균형이 맞아요. 가공식품과 지방 많은 음식 섭취는 이런 균형을 깨뜨리는데요. 만약 장내 미생물 불균형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존스홉킨스 의대 시몬 매튜 박사 말에 의하면, 장 내막의 투과성이 높아져 들어가면 안될 세균이 침투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것이 장염 걸리는 이유 중에 많은 사례를 차지 한다고 하네요.
4. 장염약
매튜 박사는 사람에 따라서 약물 섭취도 장염 원인 으로 꼽는데요. 대표적으로 이부프로펜, 애드빌, 모트린 종류가 장염 유발을 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5. 카페인 장기간 섭취
만성 장염 걸리는 이유 로 카페인 섭취가 문제인 경우도 있어요. 매튜 박사 말에 따르면 카페인 섭취는 코르티솔 수치를 높이는데요. 원래 코르티솔 호르몬은 항염증 효능 가지고 있지만, 장기간 코르티솔 수치가 높은 상태 계속되면 원래 장염 있는 사람의 경우에 만성장염 으로 옮겨갈 수 있는 부작용 있다고 하네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