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편 떡 먹다 사고 종종 나요. 근데 응급실 뺑뺑이 의료대란 상황에서 병원 가도 응급처치 받기 장담할 수 없거든요. 특히 깨물고 삼키는 힘 약한 어린이, 노인 연령대는 송편 떡 고기 먹을 때 사레 들릴 수 있어 조심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목에 음식 걸렸을때 응급처치, 기도 막힘으로 숨 못쉬는 상황에서 유용한 하임리히법 알려드릴게요. :D
1. 음식 기도 막힘 왜 생길까?
음식이 내려가는 "식도", 숨을 쉬는 "기도" 위쪽에 후두개가 있는데요. 음식 삼킬때 이 후두개가 아래로 내려가면서 기도를 막아야, 음식이 식도로 내려가요. 하지만 급하게 먹다가 후두개가 기도를 막는 제 기능을 못하면 음식이 숨구멍으로 들어가 문제가 생긴답니다. 이렇게 음식이 기도에 걸렸을때 손가락을 넣어 빼내려 하지 말고, 복부에 압박을 줘서 음식물을 빼내는 하임리히법 해야 하는데요.
2. 성인 하임리히법
성인 하임리히법은, 한쪽 다리를 환자 다리 사이에 끼우고, 환자 뒤에서 주먹을 말아쥐어, 배꼽과 명치 사이를 강하게 당겨주면 됩니다. 영유아 어린이는 성인과 다른데요.
3. 영유아 어린이 하이리히법
영아는 얼굴을 아래로 향하게 한후, 손 뒤꿈치로 등을 5회 두드립니다. 신장이 작은 어린이는 한쪽 손의 엄지부분으로 배꼽 윗부분을 쓸어 올리듯 5회 실시해요.
4. 하임리히법 하면 안되는 사람?
하임리리법 응급처치도 하면 안되는 사람도 있는데요. 나이가 1세 이상만 쓸 수 있고, 의식 없을때 하면 안되요.
예전에는 일반인도 적극 권장했지만, 방법이 어렵고 부작용도 적지 않아 요즘 응급의학 가이드라인은 하임리히법 사용을 되도록 권장하지 않고 있었는데요. 근데 요즘은 119 출동이 확실치 않은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심폐소생술 처럼 일단 알고 계시면 가족분들의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도 있답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