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계절 빠질 수 없는 가습기. 어디 두고 사용하시나요? 혹시 TV 옆, 사무실 노트북 가까이 두셨다면 별로 좋은 위치가 아닌데요. 오늘 알아두면 좋은 생활지혜, 가습기 TV 옆에 두면 안되는 이유 알려드릴게요. :D
TV 근처 두면 안되는 가습기 왜?
가습기 종류는 3가지 있어요. 끓이는 가열식, 자연대류의 기화식, 물방울 분자를 뿜는 초음파식. 이렇게 3가지 중에 전자제품에 안좋은 것은 초음파식 가습기 인데요.
초음파식 가습기는 소형이고 가격도 저렴해서 사무실에서 제일 많이 쓰실거에요. 초음파식 가습기는 물방울과 함께 물에 있던 석회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 성분을 공기 중에 뿜어내는데요.
그 결과 TV, 노트북, 거실장 같은 가전제품 가까이 있는 살림에 하얀가루 먼지가 붙게 되요. 백분현상 이라고 하는데요. 보신 적 있으시죠? 하얀가루는 가습기에서 나온 물방울이 마른 뒤 남은 미네랄 성분이 달라 붙은 것이에요. 가전제품에서 나오는 전자기파가 정전기를 만들고 이것이 미네랄을 끌어들여요.
그리고 이런 초음파 가습기를 전자제품 가까이 두면 미네랄이 내부로 들어가 쌓여 고장 일으킬 수 있어요. 해외 수돗물은 특히 우리나라 보다 석회질이 많아 가습기 하얀가루 때문에 고장 사례가 종종 있다고 해요.
가습기 백분현상 막으려면?
최소 가전제품 2m 이상 떨어뜨려 가습기 설치 위치 잡는게 좋아요. 그리고 수돗물 말고 정수기물 사용하면 이런 백분현상이 나타나지 않아요. 단, 불소와 염소 덕분에 세균번식 적은 수돗물 비해, 정수기물은 곰팡이 세균번식 잘되기 때문에 폐렴 아토피 걸리지 않으려면 가습기 세척 매일 열심히 해주셔야 합니다. :D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