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에 수도꼭지라도 달린 건지 하루종일 훌쩍거리시나요? 콧물 나오는 원인은 감기, 계절성 알레르기, 코막힘 여러가지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비인후과 의사 '토니 라이스먼' 박사가 알려주는 콧물 멈추는법 5가지 소개드릴게요.^^
1. 수분 섭취?
콧물도 수분인데 물을 더 섭취하면 더 나오지 않을까 싶은데요. 사실 맑은콧물 보단 콧물이 끈적이게 변할때가 문제인데요. 끈적이는 콧물은 부비동 비강 점막에 달라붙어 정체되면서 세균 증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콧물 같은 점액이 끈적이지 않고 묽게 되면서 배출이 쉬워진답니다.
2. 생리식염수 코 스프레이
소금물 코세척 하면 좋다고 알고 계실텐데요. 집에 있는 소금 사용하면 농도 맞추기 어렵고 일반 정수기물 아닌 수돗물은 세균감염 문제도 있어 권장하지 않아요. 0.9% 염화나트륨 농도를 가진 생리식염수 스프레이가 흔히 말하는 코세척 소금물인데요.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어요. 코 세척과 부비동 압력을 내려주고, 과도한 콧물 점액 제거에 도움 된다고 해요.
3. 가습기 켜기
건조한 공기는 코 점막을 자극해 콧물이 더 많이 나오거나 점막이 건조해지는 악순환을 일으키거든요. 가습기 켜면 적정 습도가 유지되면서 공기 중에 먼지가 비산되는 걸 막아 코 자극을 감소시키는 장점도 있고요.
4. 콧물 멈추는 약
콧물 멈추는 약 중에는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약 종류가 2가지 있는데요. 항히스타민제 그리고 비충혈 제거제 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감기로 인한 콧물 나올때는 항히스타민제 복용이 좋고요. 감기, 부비동염, 비염 처럼 코막힘과 함께 콧물 나올때는 비충혈제거제 효과가 좋다고 해요.
5. 항생제 필요한 경우
콧물 나온다고 의사한테 항생제 달라는 사람도 있어요. 박사 말에 따르면 콧물 때문에 항생제 사용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데요. 감기, 알레르기,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한 콧물에는 항생제 효과 없어요. 항생제는 녹색콧물 나오는 세균 감염 있을때 쓰기 때문이에요. 10일 이상 열이 동반된 콧물 나오거나, 콧물이 매우 진하고 악취, 얼굴통증 붓기 증상 나타날때 쓰인다고 하네요.^^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