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보다 좋다는 웃음..
하지만 웃음의 건강 효능을 알아도 팍팍한 세상살이에 밝게 웃기가 어디 쉬운가요.
근데 좋은 일이 아니어도, 의식적으로 웃으면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루 10초의 웃음이 주는 긍정적 효과 8가지를 소개합니다.
1. 허리 사이즈가 줄어든다
웃음이 운동을 완벽히 대체할 순 없지만, 생각보다 에너지 소모량이 크다. 심하게 웃을 때면 배가 땡기고 지쳤던 경험 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웃음은 코어 근육을 운동시키고 칼로리를 태운다. 윗몸일으키기 운동이 싫다면 웃기라도 해보자.
2. 심장에 좋다
심장도 튼튼해진다. 웃음으로 인해 심장이 빠르게 뛰면 심장 근육도 강화될뿐더러 혈액 순환이 원활해진다.
3. 병에 덜 걸린다
웃음은 면역력을 높인다. 질병을 유발하는 외부 바이러스와 싸워 이길 힘을 만들어주는 것. 이뿐만이 아니다. 신체뿐 아니라 정신도 단련시킨다. 평소 자주 웃으면 긍정적인 기운이 형성돼 우울증 등 정신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4. 긴장을 풀어준다
웃을 때면 뇌에서 도파민이 분비되는데 이는 기분을 좋게 만드는 호르몬이다. 뇌뿐만 아니라 신체도 이완된다.
한바탕 웃고 나면 온몸의 근육들은 즉시 긴장을 푼다. 이 상태는 45분간 지속된다.
5. 부정적인 생각이 해소된다
우울한가? 일단 억지로라도 웃어보자. 부정적인 생각은 웃음과 함께 사라질 것이다. 물론 이것이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다만, 과도한 우울, 긴장, 분노는 완화할 수 있다. 또한, 덤으로 문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다.
6. 결속력이 강화된다
유머는 사람 사이를 가깝게 해주는 아주 좋은 촉매제다. 연인 사이나 친구 사이에 모두 해당한다. 당신과 상대방은 같은 유머 코드를 공유하는 것이고, 이는 관계를 지속시키는 힘이 된다.
7. 자신감이 상승한다
유머는 자신감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농담이 좌중을 웃게 했을 때를 생각해보라. 자신감이 넘치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웃는 사람도 자연스레 긴장을 풀며 본연의 자신을 내보일 수 있다.
또한, 농담을 건네며 관계의 긴장감이 완화되는 사회적 경험도 할 수 있다. 웃는 분위기 속에선 다른 사람에게 춤을 춰달라고 부탁하거나 함께 노래를 부르는 등 평소엔 하지 않았던 행동도 쉽게 시도 가능하다.
8. 즐거움이 전염된다
이유를 모르는데 웃음소리만 듣고도 자연스럽게 웃게 된 경험 한 번씩은 있을 것이다. 같은 상황에서 모두 숨죽여 웃어야 할 때면 특히나 강력한 유대감이 형성된다. 한 사람의 웃음이 주변을 모두 밝히는 빛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10초 동안 웃는 것이 5시간 운동하는 것보다 낫다는 학자들도 있다. 실제로 10초 동안 웃을 때의 운동량은 3분 동안 힘차게 노젖기를 한 운동량과 맞먹는다고 한다. 오늘부터 딱 10초만 웃어보자.
↓좋은 글은 ♡하트 꼭 눌러주세요~